“현대차, 회수율 최고치 이유?”

최근 자동차 시장 현황

2024년 미국에서 자동차 회수율이 지난 10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약 173만 대의 차량이 회수되었으며, 같은 해 자동차 대출 부도 건수는 2,332,837건으로 대공황 시기와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2023년에 비해 16%, 2022년에 비해 43% 증가했답니다. 이는 고금리와 높아진 자동차 가격 때문이죠. 2025년 2월 신차의 평균 가격은 5,783만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했으나, 전달 대비 1.3% 하락했습니다.

금융 환경의 변화

팬데믹 시기 동안 금융 업체들은 대출 상환 유예를 제공하고 대출 금리를 낮췄지만, 2021년부터 점차 정상화되면서 회수율이 다시 증가했어요. 최근 대출 조건도 소비자에게 호재로 작용하지 않고 있는데, 2025년 2월 평균 자동차 대출 이자율은 연 10.16%로 4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월 평균 자동차 대출 상환금도 여전히 높은 90만 원대로 유지되고 있답니다.

차량 대출 상황

2025년 미국의 연체 금액은 수십 년 만에 최고 수준에 달했습니다. 등의 신용 등급이 낮은 채무자의 6.56%가 60일 이상의 연체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전례 없는 수치라고 하네요. 올해 2월에는 이 비율이 소폭 하락했어도 신용 평가 기관 피치에 따르면 이는 1994년 이후 가장 큰 수치입니다. 자동차 대출 거부율도 증가하고 있는데, 뉴욕 연방은행의 소비자 기대 여론 조사에 따르면 거부율이 33.5%로 조사된 이후 최고치랍니다.

자동차 수입 관세의 영향

트럼프 대통령의 자동차 수입 관세로 인해 새로운 자동차 가격이 5%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관세는 미국 자동차 수입이 74%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는 궁극적으로 자동차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딜러들이 보유 중인 수입차 재고가 소진되면 더욱 빠르게 가격 상승 이유가 될 수 있다고 보입니다.

자동차 구매의 영향

자동차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에게 현재 금융 및 시장 상황은 상당히 까다롭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자동차 가격의 상승과 대출 조건의 악화는 자동차 구매에 어려움을 가중할 수 있죠. 그렇지만 자동차 대출 문제로 금융위기만큼의 충격은 예상되지 않으며, 주택 시장과 비교할 때 작은 분양이라 할 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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