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전기 오토바이로 전환

하노이의 전기 바이크 전환

하노이, 가솔린 바이크와 작별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가 2026년 7월부터 중심부에서 가솔린 이륜차를 규제하기 시작합니다. 이 결정은 2028년에는 더 넓은 지역으로, 2030년에는 도시 전체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베트남의 이륜 환경

현재 하노이에는 약 700만 대의 오토바이가 등록되어 있으며, 이 중 560만 대는 가솔린을 연료로 사용합니다. 전기 오토바이는 130만 대 정도입니다. 베트남 전체적으로는 약 7200만 대의 오토바이가 운행 중입니다. 이 변화는 대기 오염을 줄이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로 보고 있습니다.

전기 이륜차로의 전환은 가능할까?

현재 하노이의 전기 오토바이는 배터리 교체가 가능한 제품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정부 차원의 전기 오토바이에 대한 구매 인센티브는 부족합니다. 전기차의 등록비용은 면제되지만 전기 오토바이에는 적용되지 않는 현실입니다.

경제적 장애물

하노이의 평균 소득은 연간 약 830만 원입니다. 그러나 전기 스쿠터는 보통 150만 원에서 280만 원 정도 하기 때문에 상당수 사람들에게 부담스럽게 다가옵니다. 베트남 자동차 교통 협회의 전 회장은 이 전환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보조금이나 저리 융자 등의 금융 지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전기 이륜차의 타력과 느낌

전기 오토바이를 타고 도심을 가로지르는 느낌은 상당히 조용하고 부드러운 편입니다. 어쿠스틱한 동력 전달이 가솔린 오토바이에 비해 덜 폭발적일 수 있지만, 꾸준한 토크 제공과 일관된 주행감은 인상적입니다. 가속은 부드럽고 힘있게 느껴질 것입니다.

전환의 도전과 미래

충전 인프라가 아직 부족하기 때문에 전기 오토바이의 채택 속도가 더딜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환경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이러한 문제는 필연적으로 해결될 것입니다. 앞으로의 몇 년 간 베트남은 전기 모빌리티의 모델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