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렐리 P Zero, 친환경 혁신!

최고의 자동차 전문가가 전하는 타이어 혁명

친환경 타이어의 혁신

자동차를 운전할 때 타이어를 교체할 때까지 신경 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세계적인 타이어 제조사인 피렐리(Pirelli)는 항상 타이어 연구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피렐리는 이번에 70% 이상 재활용 소재로 이루어진 타이어를 시장에 선보입니다. 우수한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환경을 고려한 제품을 개발한 것입니다.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이 친환경 타이어의 첫 번째 모델은 하나의 타이어 사이즈로만 생산되며, 특정 차량 모델에 맞춰 개발됐습니다. 이를 팩토리 옵션(OEM)으로 제작하였기에, 자동차 애프터마켓에서는 만날 수 있을지 여부는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최신 피렐리 P Zero

이번 타이어는 피렐리의 2026년에 유럽 내 모든 공장의 천연고무를 관리자산원(FSC) 인증 고무로 사용하겠다는 목표의 일환으로 탄생했습니다. 피렐리는 이미 2021년에 FSC 인증을 받은 타이어를 출시한 적 있습니다. FSC 인증은 타이어에 사용된 천연고무가 책임 있는 관리 체계를 거쳤음을 증명합니다.

친환경 소재 활용

이번 신제품은 FSC 인증 고무 외에도 녹인 고철에서 일부 회수한 재활용 강철을 사용했습니다. 또한 쌀 껍질에서 추출한 실리카가 포함돼 겨울철 젖은 노면에서의 핸들링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폐기된 타이어의 경우, 재활용 과정에서 얻은 파이롤리시스 오일을 이용해 타이어의 검은색을 구현했습니다. 이 오일은 타이어 폴리머에도 사용됐습니다. 마지막으로, 식물성 바이오 수지를 통해 건조 및 습기 상태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레인지로버 전용 타이어

이 타이어는 재규어 랜드로버(JLR) 차량을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피렐리는 새로워진 타이어를 22인치 휠 사이즈로만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 주로 재활용 소재로 만든 P Zero는 특정 레인지로버 모델에 선택적으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JLR과의 협업

JLR과 피렐리는 이미 긴밀한 협업 관계를 유지해왔습니다. 2024년에 JLR은 일부 차량에 110% FSC 인증 천연고무를 함유한 피렐리 타이어를 장착했습니다. 이번 신형 P Zero에는 FSC 마크와 바이오 기반 재활용 소재가 50% 이상 포함되었음을 알리는 로고가 부착되어 있으며 이는 제3자 인증 기관인 Bureau Veritas에 의해 검증되었습니다.

미래의 타이어를 꿈꾸며

피렐리는 이번 타이어에 가상 디자인 및 개발 단계부터 현실 세계에서의 테스트를 충실히 수행했습니다. 고성능 타이어 제조에 있어서는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재활용 소재가 장기적으로 얼마나 내구성을 보일지는 아직 불확실합니다.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향후 타이어 시장에 놀라운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