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새로운 모델 라인업 계획

포르쉐가 올해 초 미국에서 사상 최대 판매를 기록했지만, 다른 지역에서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시장에서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현지 제작 럭셔리 전기차들이 인기를 끌며 판매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포르쉐는 가격 인상을 거듭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가격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특히 전기차인 마칸 전기차의 판매가 부진하여 새로운 모델이 필요합니다. 포르쉐는 원래 마칸 전기차가 이 세그먼트의 유일한 차량이 될 것으로 계획했으나, 수요 부진으로 인해 본명 계획을 철회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부에서는 새로운 내연기관 SUV의 등장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이 모델은 현재 마칸 전기차에 엔진만을 추가한 형태가 아닌 조금 다른 모습으로 기대됩니다. 자동차 뉴스에 따르면, 포르쉐의 CEO인 올리버 블루메가 이러한 계획을 2028년까지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포르쉐는 현재 SUV 세그먼트에서 내연기관 및 하이브리드 모델을 평가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모델 기대
블루메는 회사의 2025년 상반기 실적 발표 전화 회의에서 이 신규 모델에 대해 “이 세그먼트에서 매우 전형적인 포르쉐 스타일로, BEV 마칸과 차별화된 모습을 가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년 조금 넘는 시간은 새로운 모델을 처음부터 개발하기에는 짧지만, 블루메는 개발 과정에서 시너지를 통해 속도를 높일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 모델은 기존 마칸의 업그레이드 버전도 아니고, 마칸 전기차에 가솔린 엔진을 추가한 형태도 아닙니다. 포르쉐는 새로운 SUV가 몇 년 동안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제대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SUV는 폭스바겐 그룹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전 마칸은 아우디 Q5와 같은 MLB 플랫폼을 공유했으며, 현재 현대식 Q5의 프리미엄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이 플랫폼은 터보차저 4기통,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그리고 더 스포티한 SQ5의 V6를 지원합니다. 일부 시장에서는 디젤도 지원됩니다.
단순한 Q5 업그레이드 아냐
시간적 제약과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도 포르쉐는 항상 다른 폭스바겐 가족 구성원들이 사용하는 부품에서 더 많은 정밀성, 성능, 효율성을 도출하는 방법을 찾아내고 있습니다. 이 새로운 크로스오버가 세그먼트의 다른 어떤 모델들보다 더 뛰어난 가속, 조향, 브레이크 그리고 크루즈 성능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하기에 아직 이른 감이 있습니다. 그런데 왜 처음의 마칸을 유지하지 않았을까요? 기존의 마칸과 718 스포츠카는 유럽 사이버보안 법규를 준수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 법은 정확히 1년 전 발효되었고, 기존 아키텍처를 개조하기에는 상당한 비용이 들었습니다. 마칸 전기차는 초기에 인기를 끌었지만 예전 모델만큼 큰 성공을 거두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만약 그랬다면 다른 이야기를 할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팬데믹 이후의 붐이 사그라들면서 모든 전기차 제조사들이 맞닥뜨리게 된 문제이기도 합니다. 포르쉐는 여전히 전기차에 전념하고 있으며, 새로운 카이엔 전기차가 곧 출시될 예정입니다. 그러나 가솔린 대체 모델도 공존하여 세계 경제의 변동성을 견뎌낼 계획입니다. 이 새로운 크로스오버를 통해 포르쉐는 경쟁력 있는 전기차를 포기하지 않으면서도 판매를 조정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다른 자동차 브랜드들이 전기차 시장을 준비할 가능성이 높은 이 시점에서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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