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퓨마 Gen-E 시승기: 전기차의 진화

포드의 변화, 새로운 시작?

포드의 핫 해치 시대가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피에스타 ST는 이미 역사 속으로 사라졌고, 포커스 ST도 곧 뒤를 따를 예정입니다. 하지만 이는 포드가 퍼포먼스를 완전히 포기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포드의 스포츠카 라인업을 상징하는 ST와 RS 배지는 전기차 시대에도 돌아올 가능성이 큽니다.

포드 유럽의 제품 마케팅 책임자인 얀 헤르초그는 최근 Auto Express와의 인터뷰에서 “ST나 RS 변형 전기차를 갖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퓨마 Gen-E의 도전

포드의 퓨마 Gen-E는 유럽에서 판매되는 콤팩트 전기 크로스오버 모델로, 다음 ST 모델의 선두주자로 보입니다. 현재 모델은 166마력의 출력으로, 가솔린 구동 퓨마 ST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미래의 ST 버전은 더 많은 출력을 가진 스포티한 서스펜션과 섀시 조정이 추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헤르초그는 퓨마의 전기차가 “이번 모델이 아니더라도 다음 모델에서는 확실히 나올 것”이라고 언급하며, 퓨마 EV가 ST 배지를 단 첫 번째 전기차가 될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이 모델은 유럽 시장에서 포드의 강력한 판매를 견인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머스탱 마하-E는?

미국에서는 마하-E GT가 비슷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480마력과 듀얼 모터를 탑재해 강력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심지어 오프로드 애호가를 위한 마하-E 랠리 버전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더욱 강력한 RS 배지를 단 마하-E의 가능성도 배제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ST와 RS 이름은 보다 조그만, 민첩한 차량에 더욱 적합할 것입니다. 대형 크로스오버보다는 도심형 전기차를 활용한 핫 해치 DNA에 적절히 맞출 것입니다.

전기 시대의 퍼스트

포드만 이런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건 아닙니다. 미니, 푸조 같은 브랜드도 자신들의 전기차 라인업에 재미를 더하고 있죠. JCW나 GTI 같은 이름을 전기 시대에 맞춰 부활시키고 있습니다.

포드의 디자인 디렉터 앙코 리나르츠는 “우리는 포뮬러 1, 다카르, WRC, 파이크스 피크, 나스카까지 모터스포츠에서 큰 활동 범위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것이 우리의 일상 차량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하며 퍼포먼스에 대한 투자를 지속할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마무리 생각

포드는 핫 해치에 대한 장을 닫고 있지만 ST와 RS의 이야기는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 속에서도 이들 서브 브랜드는 진화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경량화된 터보 포 기통 해치백의 시대가 줄어들지 모르지만, 전기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즉시 출력 토크, 낮은 중심점, 정교한 조율이 가능해집니다. 배지는 그대로이지만, 주행 감각이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재미있는 차량이 전기 미래에 남아 있을지 궁금한 이들에게 포드의 메시지는 명확합니다: 재미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단지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변하는 것일 뿐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