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브롱코, 한국에서 온다?

미국의 포드가 브롱코라는 이름을 걸고 전통적인 모델과 작은 브롱코 스포츠로 구성된 가족을 탄생시켰습니다. 모두 휘발유 기반 차량인데요. 하지만 브롱코와 브롱코 스포츠에 곧 전기차 모델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아쉽게도 미국에서는 만나볼 수 없습니다.
바로 포드 브롱코 뉴 에너지입니다. 이 차량은 중국에서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형태로 판매될 예정입니다. 중국 산업정보기술부에 따르면, 이는 포드와 장링 모터스가 공동으로 개발한 것으로 배터리는 비야디(BYD)에서 공급받습니다. “뉴 에너지”라는 이름이 적절한 이유는 중국에서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그리고 기타 저배출 차량 기술을 지칭할 때 “신에너지 차량”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미국 브롱코와 다른 점

브롱코 뉴 에너지는 195.6 cm 너비와 500.38 cm 길이, 294.6 cm 휠베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기본 미국형 브롱코보다 2.79 cm 넓은 것이며, 브롱코 랩터가 확장된 트랙과 펜더 플레어 때문인지 조금 더 넓습니다. 미국 브롱코는 같은 휠베이스를 가지지만 전체 길이가 19.30 cm 짧습니다.
작은 브롱코 스포츠처럼 브롱코 뉴 에너지도 모노코크 바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버전은 271마력으로, 105.4 kWh 배터리 팩을 사용해 중국의 CLTC 테스트 사이클 기준으로 650 km 주행가능거리를 제공합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버전은 1.5리터 가솔린 엔진과 43.7 kWh 팩을 사용해 241마력을 내며 전기만으로 220 km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배터리 팩들이 브롱코 뉴 에너지를 내연기관 차량들보다 더 무겁게 만듭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버전은 2,510 kg, 전기차 버전은 2,630 kg입니다. 비교해보자면 가장 무거운 브롱코 랩터는 2,242 kg입니다.
포드의 미국 EV 전략 변동
브롱코 뉴 에너지는 올해 말 중국에서 300,000에서 400,000 위안 사이로 판매될 예정입니다. 이는 현재 환율로 5,600만 원에서 7,500만 원 정도입니다. 미국 시장에서 유사 모델을 볼 수 있을지는 아직 불투명합니다.
포드는 미국 내 EV 전환에 계속해서 힘을 쏟고 있으며, 여기서 배터리를 생산하겠다는 계획을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미래 제품 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은 애매모호합니다. 지난해 포드는 3열 전기 SUV를 취소하고 차세대 픽업인 T3의 생산을 지연하면서 하이브리드와 저가형 전기차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새로운 모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제공되지 않은 상태로, Mach-E, F-150 라이트닝, 그리고 E-트랜짓 밴만 이 시장에서 제공되는 유일한 모델로 남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