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머스탱, 수집가치를 잃다?

한국의 자동차 시장 변화와 과제

자동차 시장 하락의 원인

팬데믹을 기점으로 갑자기 호황을 누리던 수집용 자동차 시장이 약간 진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2년 말 최고가에 비해 약 20% 하락하며, 평균 판매 가격은 약 3천만 원 선으로 내려왔습니다. 이는 소중히 여겨지던 클래식 자동차도 수요 변화와 비용 상승, 규제 불확실성에서 자유롭지 않다는 신호입니다. 자동차 애호가들에게는 이번 시장 냉각이 빈티지 자동차를 더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하고 즐기고 유지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세금 및 재산 조사의 강화

세금과 재산에 대한 조사가 제도적으로 강화되어 고가의 자산들이 세무 당국의 더 많은 주목을 받습니다. 이런 요인이 소유자들이 보유 자산을 간소화하기 위해 조기에 매도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공급 증가와 가격 하락을 유도하게 되어요.

팬데믹 이후 수요 하락

2020-22년에 특별히 급등했던 수요가 자연스럽게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팬데믹 시대의 열기가 식어가면서 경매 열기도 완화되고 구매자들은 더 신중해졌습니다. 그러면서 자동차의 의도적인 사용보다 소유의 즐거움에 집중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소유 및 유지 비용의 증가

소유 비용이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수납요금은 연간 6% 정도 오르고 있습니다, 또한 기후 조절이 가능한 공간의 요금이 월 20만 원에서 40만 원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보험료와 유지비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여러 대의 차량을 소유한 사람들은 차량을 줄이거나 매도하는 것을 고려하게 됩니다.

규제 및 관세 불확실성

규제와 관세 리스크는 시장 감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많은 클래식 자동차들이 25년 이상이 되기 전까지는 수입 관세를 피해가지만, 정책 변화로 인해 이제 막 면제를 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 초기 90년대 일본 스포츠카들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다양한 관할지에서의 배출 및 안전 규제의 강화는 자동차의 도로 적합성이나 준수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어 판매를 권장하게 됩니다.

거래량 감소와 기대 조정

경매 입찰이 눈에 띄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1967년형 포드 머스탱 패스트백이 2022년에 약 1억 원에서 9천만 원에 거래되었다면 지금은 8천만 원에서 9천만 원 사이라는 수준입니다. 그런 만큼 판매자들은 가격에 대한 기대치를 낮추게 됩니다.

변화하는 열정가의 우선순위

마지막으로, 열정가들의 우선순위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젊은 수집가들은 투자로서의 가치보다는 트랙 이벤트 참여, 직접적인 복원 작업, 그리고 정기적인 운전이라는 실질적인 즐거움을 더욱 중시합니다. 이 변화는 투기적 입찰을 누그러뜨리고 순수한 소유와 사용의 즐거움을 위해 구매를 독려합니다.

실제 사례

  • 1967 포드 머스탱 패스트백: 약 15-20% 가치 하락. 연료 시스템이나 브레이크 리빌드를 거래에 포함하는 협상이 가능합니다.
  • 1972 다트선 240Z: 7천만 원에 정점을 찍은 후 잘 관리된 사례들이 현재 약 5천만 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헛간에서 발견된 프로젝트 차량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초기 BMW E30 M3: 초기형, 주행거리가 많은 차량들은 약 10% 하락하여 현재 5천만 원 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상태 좋은 차들은 더 많은 협상을 허용합니다.
  • 페라리 360 모데나 & 포르쉐 997 카레라: 2021년 최고 가격에서 10-15% 하락한 현재 상태입니다. 구매자들은 유지보수 비용을 협상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애호가를 위한 행동 지침

숨겨진 보석 찾기: 헛간 발견, 사적인 판매 및 마크별 포럼을 주의 깊게 관찰하세요. 철저한 문서화가 된 자동차를 찾아보세요.

조건 및 추가 항목 협상: 상세한 점검을 지렛대로 사용하세요. 최근 오일 분석, 기계적 수리 또는 예비 부속품을 포함하라고 요구하세요.

수납 및 유지보수 최적화: 수요 감소를 이용하여 경쟁력 있는 수납 요금 및 전문점의 예약을 확보하세요. 예방 점검을 계획하세요.

네트워크 활용: 클럽과 모임에 참여해 알림을 일찍 받고, 부품 또는 서비스를 그룹 구매하여 비용을 절감하세요.

즐거움에 집중: 주말 드라이브, 랠리, 트랙 데이에 좀 더 자주 참가하세요. 복원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유지보수가 완화된 시점입니다.

출구 전략 준비: 봄이나 여름에 차량을 판매할 준비를 하세요. 전문가의 세밀한 세차, 품질 있는 사진 및 비디오 투어를 통해 시장에서 돋보이도록 하세요.

거시적 고려 사항 및 리스크 관리

클래식 자동차 소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발전 상황에 대한 교육을 계속 받아야 합니다. 변화하는 배출 기준, 수입 규제 및 안전 규정의 변화를 주시해야 합니다. 예비 부품의 가용성이 변동할 수 있으니 조달을 고려해 보세요. 예상치 못한 수리를 위한 자금도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신중한 행동 권장

이번 시장 하락은 자동차 애호가들에게 기회를 제공하며, 희망 모델은 더 접근 가능해지고 부품 및 서비스 계약을 유리하게 협상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가치는 자동차를 사용하는 데 있으므로, 즐거움에 중점을 두고 빈티지 자동차 경험을 만끽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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