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의 냉각수 누수 논란

최근 포드가 엔진 문제로 논란에 휩싸였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100만 대가 넘는 차량을 리콜한 데 이어, 또 다른 리콜과 운행 금지 메시지까지 발표했어요. 그런데도 문제가 다 해결되지 않은 것 같네요. 이번에는 에코부스트 엔진이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특히 1.5리터부터 2.0리터 사이의 엔진에 문제가 많다고 합니다. 냉각수가 실린더로 들어가면서 발생하는 문제가 심각합니다. 이로 인해 실린더 헤드가 깨지고, 포드 측의 대응도 불충분했다는 소송이 제기되었습니다.
리스트된 포드 차종

이번 소송에서 언급된 차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13-2019 포드 이스케이프
- 2013-2019 포드 퓨전
- 2015-2018 포드 엣지
- 2016-2019 링컨 MKC
- 2016-2019 링컨 MKZ
2020년에 포드는 퓨전과 이스케이프의 냉각수 손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술 서비스 공지를 발표했습니다. 단기적인 해결책이 제공된 것 같지만, 원인을 완전히 해결하지 못해 냉각수가 계속적으로 실린더로 누수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몇만 킬로미터를 주행하지 않아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다른 에코부스트 모델도 문제?
유튜브의 FordTechMakuloco 채널에서도 유사한 문제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터보차저 엔진의 헤드 개스킷이 문제가 된다고 하네요. 1.5리터, 1.6리터, 그리고 2.0리터뿐만 아니라 2.3리터 엔진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2018년 머스탱에서도 이 문제가 보고되었다니, 특정 모델만의 문제가 아닌 것 같습니다.
소송에 참여한 고객들도 비슷한 문제를 주장하고 있으며, 이 소송은 다른 3건의 소송을 통합한 형태라고 합니다.
한국 소비자가 느낄 수 있는 영향
한국에서 포드 차량을 운전하는 소비자라면 충분히 주의해야 할 사항입니다. 냉각수 누수로 인해 엔진이 과열되면 차량 퍼포먼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이를 무시할 경우 심각한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주행 중 어느 순간 냉각수의 부족을 느낄 수 있고, 이는 전문 정비소를 통해 빠르게 점검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차량이 엑셀러레이터에 비해 반응이 느려지거나, 소음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1971 뷰익 리비에라, 클래식의 매력
렉서스 LFR, 슈퍼카 부활 예고
MV 아구스타 1000 아고 출시
토요타 bZ3X, 한국시장 진출할까?
자동차 세제 혜택 논의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