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미국 생산 차량 일본 수출 계획

최근 니케이 아시아의 보도에 따르면, 도요타의 토요다 아키오 회장이 미국에서 생산한 차량을 일본에서 판매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런 움직임은 최근 미국과 일본 간의 무역 협정에서 논의된 비관세 장벽에 대한 대비책입니다. 일본으로 수입되는 미국산 자동차의 안전 인증 절차가 간소화되어, 완성차 수입이 쉬워졌다는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7월 26일 일본 히타에서 열린 레이싱 이벤트에서 토요다 회장은 “일본 국내 시장에 출시되지 않은 모델들이 많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토요타는 미국에서 다양한 차량을 생산하고 있으며, 4러너 SUV나 대부분의 렉서스 차량은 일본에서 주로 제조되고 있습니다. 반면, 캠리와 같은 세단, 하이랜더 SUV, 그리고 타코마와 툰드라 같은 픽업 트럭은 일본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모델들입니다.
미국-일본 무역 관계의 개선 기대

이번 계획은 미국과 일본의 무역 협정 발표 이후 나왔습니다. 토요타는 이런 무역 환경의 개선을 통해 양국 자동차 산업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길 바라고 있습니다. 추가로, 관세 기율을 더 낮췄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밝혔습니다.
한편,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를 대표하는 그룹들은 이번 협정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이들은 미국산 부품이 포함된 차량에 대한 높은 관세가 국내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미국 자동차정책위원회 회장 맷 블런트는 “미국의 많은 컨텐츠가 포함된 북미 제조 차량보다 일본 수입품에 낮은 관세가 부과된다면 이는 미국 산업에 불리한 협정”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미래를 위한 끊임없는 도전

일본의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들도 ‘역수입’을 시도한 바 있습니다. 고급 스포츠카 NSX를 일본 시장에 수출한 혼다의 사례처럼, 미국 생산 차량을 일본에서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삼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움직임에는 여러 가지 장애물이 존재합니다.
일본에서 생산된 차량은 주로 미국 시장에 맞춰 설계되었기 때문에, 일본 내 규정에 맞추려면 수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러너는 일본의 차량 규정에 비해 크기가 커서, 높은 세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미국산 자동차의 일본 시장 진출은 비교적 적은 수량에 그쳐왔습니다.
무역 불균형 해소를 위해선 절대적인 권력을 가진 사람들의 창의적인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도요타는 이러한 도전에 과감히 대응하려 하고 있으며, 향후 변화한 시장 환경에 발맞춰 나갈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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