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가격, 팬데믹 이후 계속 상승

2020년과 2021년 코로나19 팬데믹이 세계 공급망을 흔들었을 때부터 자동차 가격이 급등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에는 자동차 매장이 거의 텅 비다시피 했고, 소비자들이 제값보다 더 비싼 가격에 차를 구매하는 상황이 발생했지요. 이런 가격 급등은 팬데믹 이후에도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자동차 거래 가격, 5년 동안 급등세

최근 5년 동안 자동차의 평균 거래 가격이 급등해 왔습니다. 팬데믹 이전에 비해 신차 평균 거래 가격이 1,330만 원 정도 상승했습니다. 포드의 경우, 최근 평균 거래 가격이 5,408만 원으로 전년도의 5,378만 원보다 올랐고, 이는 2021년 1월의 4,607만 원에서 크게 증가한 수치입니다. 사용된 차량 가격 또한 2019년 수준에서 32% 뛰었습니다.
금리 인상, 자동차 할부 이자 부담 증가

포드 F-150의 경우, 평균 할부금이 약 120만 원에서 130만 원 선으로 상승했습니다. 이는 대출 금리가 상승한 결과로, 2022년에 연방 준비제도가 금리를 인상한 이후 이자 부담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현재 금융이자율이 극히 낮지는 않은 편인데요, 특히 중고차의 금리는 두 자릿수인 경우가 많습니다.
고가 차량 선호, 가격 상승에도 수요 지속
비싼 차량에 대한 선호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2025년 초, 1억 원 이상 가격대의 고가 차량이 5만 2천 대 이상 판매되었는데, 이는 2024년에 비해 증가한 수치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고가격 차량 시장의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전체 판매량 전망은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무역 관세, 자동차 가격 상승 요인 될 수도
새로운 무역 관세가 시행될 경우, 모든 차량의 가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차량의 전반적 가격 상승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높은 금리를 마다하지 않는 소비자들이나 가격 상승을 수용하는 사례가 보이기도 합니다.
전망과 결론
자동차 가격은 과거에 비해 급격히 상승했으며, 이는 시장에 여러 가지 문제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차를 구입하는 데 있어 과도한 대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차량 회수 또한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고가의 자동차를 구매하는 소비자 패턴, 금융 부담과 같은 요소가 결합하여 전반적인 시장 지표가 어떻게 움직일지는 계속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현대차 3월 판매 대박 성장
니산 리프, 크로스오버로 재탄생!
중국 전기차 JMEV01 눈길 끌다
포드, 전기차에 기어 감각 구현
리막 네베라: 전기차 혁신의 상징
1 thought on “토요타 자동차 가격 급등 원인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