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사이버트럭, 감가상각 심각!

전기차 가치, 왜 이렇게 떨어질까?

전기차는 가솔린 차량보다 가치를 거의 30% 더 빨리 잃습니다. 2025년 3월에 발표된 iSeeCars 분석에 따르면, 전기차는 5년 동안 가치의 58.8%를 잃는 반면, 모든 차량(가솔린, 하이브리드, 디젤 포함)은 같은 기간 동안 평균 45.6%를 잃습니다. 즉, 전기차는 평균 가솔린 차량보다 5년 동안 가치가 약 28.9% 더 빠르게 하락합니다.

모델별 감가 상각의 현실

테슬라 차량은 종종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자랑이지만, 중고차 매입가를 말할 때는 그렇지 않습니다. 심각한 사례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이버트럭: 한 오너는 100,000달러를 지불하고 약 1년 만에 37%의 가치를 잃었으며, 약 19,600km를 주행 후 63,100달러에 거래되었습니다.
  • 리비안 R1T: 전체적으로는 높은 재판매 성과를 보이지 않으나, R1T는 2년 만에 가치의 29%만을 잃어 평균 71%의 잔존가치를 유지합니다. 5년 동안에는 52.8%를 잃습니다.

대중 시장 전기차의 더 큰 감가 상각

  • 니산 리프: 5년 동안 64.1%의 가치를 잃으며 일반 가솔린 차량에 비해 훨씬 높습니다.
  • 현대 코나 일렉트릭: 5년 동안 58%의 감가를 보이며 가솔린 평균을 훨씬 웃돕니다.
  • 기아 니로 EV: 5년 동안 56.5%의 감소를 보여 가솔린 차량의 평균보다 높습니다.

전기차 중고차 가치 하락의 세 가지 이유

  1. 빠른 기술 변환: 차세대 배터리 혹은 주요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는 지난 해의 최첨단 기술을 순식간에 구식으로 만듭니다.
  2. 세제 혜택 소멸: 7,500달러의 연방 EV 세금 크레딧은 새 전기차의 최초 구매자에게만 적용되며, 다음 소유자에게는 이전되지 않습니다. 이는 중고차 매매 가격을 사실상 해당 금액만큼 낮춥니다.
  3. 임대 만료된 전기차 물량 증가: 더 많은 전기차 리스가 종료됨에 따라 중고 전기차의 공급이 증가해 중고차 가격이 하락하게 됩니다.

가슴 아픈 사례들

  • 재규어 I-Pace: 럭셔리 브랜드임에도 5년 동안 72.2%의 가치 손실을 기록합니다.
  • 테슬라 모델 Y: 가장 많이 판매된 전기차이지만 5년 동안 53.4%의 가치를 잃습니다.
  • 테슬라 모델 S: 가장 심각한 경우 중 하나로, 5년 동안 65.2%의 감가를 보입니다.
  • 리비안 R1T: 2년 만에 29%의 감소를 보였고 5년에는 52.8%로 증가합니다.

전기차 모델의 절반 정도가 5년 이내에 약 59%의 가치를 잃으며, 약 4분의 1은 63% 이상을 잃습니다. 재규어 I-Pace(72.2%)와 테슬라 모델 S(65.2%)가 가장 큰 하락폭을 보이며, 현대 코나 일렉트릭(약 58%)과 폭스바겐 e-골프(약 53%)는 스티커 가격의 더 많은 부분을 유지합니다.

전기차 감가 상각의 함정을 피하는 스마트한 전략

  • 더 오래 소유하기: 최소 5년 동안 전기차를 소유하면 45-73%의 감가를 더 많은 소유 기간에 걸쳐 분산시켜 연간 감가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리스 이용: 많은 전기차 리스는 3년 후 40-50%의 잔존가치를 보장합니다. 이 전략을 통해 가장 큰 감가 상각을 피할 수 있습니다.
  • 중고차 세금 크레딧: 다음 소유자는 7,500달러의 세금 크레딧을 받을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이는 실제로 되판매시 가격을 그 만큼 낮춰주게 됩니다.
  • 하이브리드 또는 가솔린 대안: 하이브리드는 5년 동안 약 40.7%를 잃으며, 가솔린 차량은 평균 45.6%를 잃습니다. 되판매 가치에 대해 걱정이 된다면 잘 선택한 가솔린 또는 하이브리드 차량이 더 안전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반짝이는 전기차 광고에 속지 마세요. 일반적인 차량보다 더 빠르게 가치를 잃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기적으로 전기차를 유지하려고 계획 중이라면 감가 상각의 타격은 피할 수 없지만, 소유를 지속하거나 리스를 선택하거나 하이브리드/가솔린 모델을 선택함으로써 이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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