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의 혁신적 점검 정책

최근 테슬라가 고객과의 전쟁을 시작했다는 비판이 나왔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제기된 집단소송에 따르면, 테슬라는 자사 차량의 주행거리를 세계적으로 무려 117%까지 부풀린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무상 보증 기간이 조기에 종료되고 사용자에게 1억 원을 초과하는 수리비가 부과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만약 이 주장이 법원에서 인정된다면, 테슬라는 5조 원 이상 연간 경제적 이익을 얻고 있는 셈입니다.
주행거리 조작 논란
2020년형 모델 Y를 구입한 나이리 힌튼은 차량의 주행거리가 하루 32km만 운전했음에도 불구하고 하루 116km가 증가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테슬라는 차량의 주행거리를 물리적 측정 대신 에너지 소비량과 주행 패턴으로 산정하는 시스템을 2023년에 특허화했습니다. 이는 단순한 기계적 오류가 아닌 테슬라의 수익 모델의 일부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매 1,000km를 인위적으로 추가할 때마다 테슬라는 차량당 20만 원의 보증 수리비를 절감하며, 차량 소유자는 450만 원 상당의 연장보증에 가입하게 됩니다.
집단소송의 여파
소송이 성공적으로 확대된다면 테슬라는 글로벌 규모의 보증 위기를 맞을 것입니다. 2025년 1분기 테슬라의 매출은 전년 대비 9% 감소한 24조 원에 달하며, 운영 이익률도 2.1%까지 급락했습니다. 과거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 사건과 비교할 때, 서비스 계약 자체를 대상으로 한 테슬라의 혐의는 비용적으로 더 큰 충격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약 130만개의 캘리포니아 주 보증을 무효화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글로벌 집단소송의 발단이 될 수 있습니다.
신뢰의 위기
일론 머스크는 이러한 주장들을 “터무니없다”고 일축했습니다. 그러나 테슬라의 유일한 방어 논거는 법적으로 주행거리 측정이 ±4%의 오차를 허용한다는 점입니다. 힌튼의 주장대로라면, 매일 330km/h로 주행해야 가능한 수치이며 이는 어이없는 상황입니다. 이 사건은 전기차의 높은 소유 비용과 “예상치 못한 비용”의 가능성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직면한 최악의 위기
폭스바겐은 2015년 미국 시장 점유율을 배출가스 조작 사건 이후 회복하지 못했습니다. 테슬라의 위기는 더 심각합니다. 공해를 몰래 숨긴 것이 아니라, 주행거리를 부풀린 상자를 내놨기 때문이죠. 차량의 주행거리가 주택 대출 시계보다 빠르게 돌아간다면, 무엇을 신뢰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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