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자율주행 논란

테슬라의 부분 자율주행 기술은 여러모로 날카로운 양날의 검이에요. 출퇴근을 보다 편하게 만들어 준다는 찬사를 한편으론 받고 있지만, 여러 사고에 연루되며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하죠. 최근에는 2024년 9월에 발생한 치명적인 사고로 인해 테슬라를 대상으로 한 소송이 제기되었습니다. 이 사고는 뉴저지의 가든 스테이트 파크웨이에서 2024년식 테슬라 모델 S가 추락하며 세 명이 사망한 사건입니다.
모델 S 사고 책임

로이터에 따르면 사망한 세 명은 데이비드 드라이어맨(54), 그의 아내 미셸(54), 그리고 딸 브룩(17)입니다. 브룩의 형 맥스 드라이어맨은 소송을 제출한 쪽이지만 사고 당시 차량에 타고 있지 않았습니다.
드라이어맨 가족은 9월 14일 음악 페스티벌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이었다고 하죠. 이 전기 세단은 도로를 이탈해 표지판, 가드레일, 그리고 콘크리트 교량 지지대를 연이어 들이받았습니다. 소송서에 따르면 차량 설계 결함으로 인해 차선 이탈이 발생했으며, 자동 비상 제동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았다는 주장이 제기되었습니다. 당시 세 명 모두 안전벨트를 매고 있었다고 합니다.
“수천 명의 테슬라 운전자들이 테슬라의 ADAS 기술이 몇 가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으로 안전한 완전 자율 주행이 가능한 것처럼 신뢰해 왔으며, 이 기술이 운전자 입력 없이 일상적인 도로 상황을 안전하게 처리하는 데는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소송서는 이렇게 전합니다.
테슬라의 오해의 소지 있는 발언
새 테슬라는 여전히 주의깊은 운전자가 핸들을 잡고 있을 때 가장 안전하게 기능합니다. 이 점은 테슬라가 직접 강조해 온 바입니다. 그러나 엘론 머스크가 사용한 표현과 브랜드의 마케팅 문구는 때때로 이와 상반되었습니다.
소송서에서는 특히 2016년 머스크의 발언을 언급했는데, 머스크는 당시 오토파일럿이 “아마도 인간 운전자보다 낫다”고 말했습니다. 그 동안 테슬라는 완전한 자율주행을 의미하는 ‘Full Self-Driving’이라는 표현을 사용해 왔고 결국 차량이 모든 상황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현재는 ‘Full Self-Driving’ 대신 ‘Supervised’라는 단어를 추가해 명칭을 변경했습니다. 테슬라의 최신 사이트에서는 “차량이 최저한의 운전자 개입으로 거의 어디든 스스로 주행 가능합니다”라고 설명하고 있죠.
이런 메시지가 일부 운전자들에게 오해로 해석될 수 있는 것은 명백합니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분석에 따르면 “L2 시스템의 작동 능력에 대한 운전자의 기대와 시스템의 실제 능력 사이에 중요한 안전 격차가 있다”고 나타났습니다.
이 분석은 2012년부터 2023년까지 생산된 테슬라 모델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죠. NHTSA의 압박 후, 테슬라는 2023년 말에 오토파일럿 시스템에 새로운 안전 장치를 포함시키기 위해 200만 대 이상의 차량을 리콜하기로 합의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사건에 연루된 차량은 2024년 모델이므로,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원고 측 변호사와 머스크 본인은 아직 드라이어맨 사건에 대해 논평을 내놓지 않은 상태입니다.
포드 익스플로러 트레머 공개
효율적인 차량 견인 장비 7선
BMW, 700마력 전기 세단 공개 예정
람보르기니 페노메노 공개 임박
닛산 리프 2026, 크로스오버 변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