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험료 현실

자동차를 소유하면 보험은 필수입니다. 그렇다고 차를 사면서 보험료까지 꼼꼼히 따져보는 경우는 흔치 않아요. 최근 몇 년 간 메르세데스와 토요타의 보험료 차이가 줄어들긴 했다고 해도 여전히 중요한 비용이죠. 전기차가 대세가 되면서 이 보험료가 퍽 올라가고 있다는 소식이 있어요.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전기차 구매는 멋진 선택처럼 보이지만 보험료가 만만치 않다고 하네요. 지난 12개월 간 EV 보험료가 평균 16% 올랐다 하니, 가성비 따졌을 때는 고민이죠.
전기차 보험료 상위 모델

테슬라의 모델 X, 3, Y, S는 보험료가 높은 편이에요. 이 중에서도 모델 S는 390만 원 정도로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낮은 편이지만, 그래도 400만 원에 가까운 비용이죠. 다른 내연기관 차량과 비교했을 때, 테슬라는 비슷한 차량과의 보험 비용을 살펴봤다고 하네요. 비교 결과 모델 S 만이 아우디 Q7과 비교했을 때 보험료가 좀 더 낮아요.
다른 자동차 사례들
캐딜락 시리즈도 비교할 만합니다. 캐딜락의 전기차 리릭은 연간 보험료가 약 375만원 정도인데, 이는 내연기관 모델인 XT5의 약 267만원보다 훨씬 높습니다. 현대 아이오닉 5도 코나 내연기관 모델보다 약 130만원 더 비싸고, 혼다의 프로로그 역시 CR-V보다 보험료가 높아요.
지역에 따라 다른 보험료
전기차 채택률이 높은 지역은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낮다고 합니다. 뉴저지, 캘리포니아, 메릴랜드, 일리노이, 애리조나가 그 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저렴한 뉴저지조차 전기차 보험료가 내연기관에 비해 15% 정도 더 비싸요. 이는 전기차를 보험 드는 것이 여전히 가솔린 차량보다 비용이 많이 든다는 뜻입니다.
반면, 아칸소는 전기차 보험료가 내연기관 차량보다 두 배 가까이 비싼 곳입니다. 이는 전기차 채택률이 0.27%로, 전국 평균 1.24%보다 훨씬 낮아 그런 듯합니다. 전기차 수리에 필요한 서비스 센터와 충전소가 부족하여, 보험료가 비싼 이유로 보입니다. 또한, 이는 사고 발생 시 전기차가 손상되기 쉬운 특성 때문이기도 합니다.
마무리
결론적으로, 차량을 구매하기 전 보험료를 먼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차는 특히 그렇습니다. 충전 비용도 따져봐야겠죠. 그리고 연료비 저축으로 보험료 인상이 상쇄될 수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지금 상황에서는 전기차 보험료가 단기간 내에 내려갈 가능성은 적어 보입니다. 연방세 혜택 기간이 끝날 경우, 전기차 구매 여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저변 확대에도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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