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딜락 리릭 생산 축소의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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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딜락의 변화와 전기차 전략

최근 미국의 유명 자동차 제조사, 제너럴 모터스(GM)가 캐딜락의 전기차 모델 ‘리릭(Lyriq)’과 ‘비스틱(Vistiq)’, 그리고 쉐보레 볼트 EV 생산을 축소하기로 발표했습니다. 이는 미국 연방의 EV(전기차) 세금 크레딧인 7,500달러가 이번 달 말 만료됨에 따라 EV 판매가 급격히 줄어들 것을 예상한 결정입니다. 이는 특히 전기차의 초기 구매 가격 부담을 줄여주고 그 수요를 촉진시키던 세금 크레딧 종료로 인해 생산 조정이 불가피해진 것으로 보입니다.

세금 크레딧의 변화와 생산 중단

GM의 생산 조정은 오는 12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리릭과 비스틱의 생산은 12월에 일시 중단되며, 10월과 11월에도 생산이 한 주씩 멈춥니다. 2026년 상반기에는 추가적인 감산과 근로자 임시 휴직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캔자스시티 공장에서 볼트 EV 생산이 개시됨에도 모집 예정이던 교대 근무가 도입되지 않는 등의 변화와도 맞물려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향방에 대한 예측

GM의 북미지역 부사장인 던컨 알드레드는 성명서에서 “9월에는 다시 강한 수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세금 크레딧이 종료된 후인 다음 분기에는 EV 판매가 줄어들 것으로 확실시됩니다.”라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그는 시장이 안정되기까지 몇 달이 걸릴 수 있으며, 일시적으로 EV 시장이 축소될 것이라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GM이 여전히 시장 점유율을 늘려갈 수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정치적 결정이 미치는 영향

트럼프 행정부의 전기차 정책은 ‘자유로운 소비자 선택 보장’을 명목으로 하며, EV 인센티브 정책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유지해 왔습니다. 이로 인해 다수의 제조사들이 EV 생산을 줄이거나 일시 중단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차량 옵션이 제한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는 결국 소비자 선택의 폭을 좁히고 뉴미디어 자동차 시장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미래와 한국 시장에의 시사점

GM의 결정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전기차의 초기 비용 문제는 한국에서도 뜨거운 이슈이며 여전히 내연기관 자동차와의 고민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소비자가 많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배터리 기술의 발전과 제조 원가 절감이 결국 전기차의 보급을 가속화할 거라 전망합니다. 이는 전기차가 우세해질 미래를 위한 하나의 과정일 뿐입니다.

국내 소비자들에게는 이러한 글로벌 시장 동향을 제대로 이해하고, 장기적인 시각에서 전기차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기차 시장의 확대는 단순한 일시적 유행이 아닌 필연적인 변화라는 점을 인식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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