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업계 변화의 물결

2025년 상반기 자동차 업계가 큰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두 대기업은 ‘스텔란티스’와 ‘닛산’으로, 각기 다른 도전 과제에 직면했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스텔란티스의 전략

CEO의 솔직한 발표
스텔란티스의 CEO 안토니오 필로사는 2025년 상반기 $27억(한화 약 3조 6천 억 원) 순손실이라는 충격적인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런 부정적인 소식에도 불구하고, 월가의 반응은 예상 외로 긍정적이었습니다. 주가는 중반까지 오름세를 보이며, 투자자들이 하반기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재도약의 발판
필로사 CEO는 거칠지만 현실적인 어조로 직원들에게 지난 6개월이 매우 어려운 시기였음을 언급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2024년 말과 비교할 때 ‘의미 있는 진전’이 있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새로운 제품 출시와 수익성이 낮은 프로그램의 축소가 스텔란티스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닛산의 결단
생산구조의 변화
닛산은 글로벌 비용 압박과 생산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멕시코 시박 공장을 2027년 3월까지 폐쇄할 계획입니다. 이 공장은 약 60년 동안 운영되어 온, 닛산의 오래된 역사적인 시설 중 하나입니다. 이번 결단은 닛산의 대대적인 비용 절감 전략의 일환으로 보입니다.
공동 사업 철수
또한, 닛산은 메르세데스-벤츠와 공동 운영하던 COMPAS 조인트 벤처에서 철수할 예정입니다. 아구아스칼리엔테스에 위치한 이 시설은 양 브랜드의 크로스오버를 생산했으나, 내년 초 생산이 종료된 후 조용히 마무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전망
두 자동차 제조사는 현재 타이트해지는 수익성과 재구조화, 그리고 글로벌 EV 전환 및 공급망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 전환 단계에 놓여 있습니다. 닛산이 수축 전략을 취하는 반면, 스텔란티스는 재구조화 및 제품 혁신에 주력합니다. 자동차 업계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선제적이고 과감한 결정이 필요하며, 이는 성공과 생존을 위한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변화 과정을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입니다.
Ram 1500 TRX 복귀 예고!
하노이, 전기 오토바이로 전환
AC 슈니처의 BMW M5 성능 강화
BMW M5, 강력성과 친환경의 조화
"닛산 리프, 런던에서 새 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