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들 연결 서비스 외면

자동차 연결 서비스의 현재와 미래

자동차 연결 서비스의 이슈

자동차 제조사들은 최신 모델을 출시할 때마다 고급스러운 연결 서비스의 기능에 대해 강조합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따르면 많은 운전자들이 이런 기능에 큰 관심이 없으며, 무엇보다 추가로 돈을 지불하기를 꺼려한다고 합니다.

연결 서비스 가입률 감소

S&P 글로벌 모빌리티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5년까지 연결 서비스 가입률이 연속으로 감소했습니다. 2024년에는 68%의 사람들이 연결 서비스에 가입할 의향이 있다고 하였으나, 2025년에는 이 수치가 떨어졌습니다. 특히, 많은 운전자들이 자동차에 내장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별도의 구독료를 내는 것에 대해 불만을 표시했습니다.

다른 국가들의 반응

미국과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서구 국가와 일본, 브라질에서도 비슷한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가들의 운전자들은 연결 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반면 중국, 한국, 인도에서는 연결 서비스에 가입한 사용자가 많지만, 이는 대부분 무료 체험 사용자의 비중이 크기 때문입니다.

왜 운전자들은 비용을 지불하기 싫어할까?

연구에 참여한 운전자들은 비용 문제와 개인 정보 보호 문제를 주요 이유로 들었습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이미 놀라운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받고 있고, 이 기능을 자동차의 터치스크린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면, 굳이 같은 서비스를 두 번 지불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또한, 사용자 데이터가 어떻게 수집・저장・활용되는지에 대한 염려도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들이 운전자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지 못한 사례가 있었고, 데이터 유출에 대한 공포는 사용자로 하여금 연결 서비스 가입을 주저하게 만듭니다.

사용자 만족도와 미래 전망

전화 연결 서비스를 경험한 운전자들은 대체로 만족하지만, 만족도는 이전보다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GM과 Stellantis 같은 회사들은 연간 23-25억 원을 구독으로 벌어들일 것으로 예측했지만, 앞으로 운전자를 겨냥한 더 나은 전략이 필요할 것입니다.

여러분이라면 어떤 기능을 위해 구독료를 지불할 의향이 있나요? 댓글로 의견을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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