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피나와 BMW의 만남

혹시 ‘알피나’라는 이름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BMW 팬이 아니라면 이 이름이 생소할 수도 있습니다. 50년 넘게 운영되어 온 알피나는 이제 BMW의 소유 하에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포르쉐 911을 튜닝하는 RUF가 독자적인 설계와 샤시로 차를 만드는 것처럼, 알피나 또한 독자적인 고성능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BMW와는 다른 독자적인 정체성을 유지해왔지만, 알고 보면 BMW와 많은 부분이 겹치고 있습니다.
역사 깊은 고성능 자동차

알피나는 독일 Dingolfing 라인에서 BMW 7 시리즈와 함께 생산되고 있습니다. 두 브랜드는 오래전부터 협력 관계를 유지해왔고, 이제는 BMW가 알피나를 완전히 소유하게 되었어요. 하지만 그 전에 알피나의 기원을 알아야 합니다.
알피나의 시작

알피나는 원래 타자기 제조업체로 시작했지만, 1965년 Burkard Bovensiepen에 의해 자동차 분야로 방향을 바꾸게 됩니다. 1962년에 BMW 1500 모델을 위한 웨버 이중 카뷰레터를 개발하면서 BMW의 품질 보증을 받게 되었고, 그 후 성공을 거듭했어요. 1970년에는 유럽 투어링 카 챔피언십, 스파 24시간 레이스, 독일 힐클라임 챔피언십 등 여러 레이싱 대회에서 우승하면서 명성을 얻게 되었습니다.
오늘날의 알피나

1986년 E30 BMW M3가 등장하면서 역대 가장 성공적인 레이싱카가 되었지만, 알피나는 고급화 이미지를 더 강화했습니다. 예를 들어, B3는 G20 3 시리즈 모델을 기반으로 한 세단으로 M3의 S58 엔진을 사용하지만 다른 세팅 값이 적용된 차입니다. 알피나 차량은 종종 BMW 모델보다 더 강력하고 더 럭셔리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BMW와의 밀접한 관계
알피나 자동차는 BMW 딜러십과 보증 범위에서 정비와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알피나와 BMW의 구분이 더 희미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변화하는 알피나의 미래
BMW 그룹은 2022년에 알피나 브랜드를 완전히 인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글로벌 전동화 및 규제 강화 속에서의 생존 전략의 일환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알피나가 더 이상 작은 규모의 제조사로 간주될 수 없어, 장기 생존 가능성을 위해 BMW의 지원이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알피나의 새로운 방향
2025년 이후 알피나의 차량 프로그램은 중단될 예정이에요. 이는 BMW 공장에서 알피나 차량이 독점적으로 생산되거나 보다 적은 수의 더 독창적인 차량 생산으로 방향을 잡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BMW는 이미 다양한 맞춤형 색상 및 옵션을 제공하고 있어, 알피나도 이에 발맞추어 고급화 전략을 강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알피나의 기대되는 변화
알피나의 미래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는 아직 없지만, BMW의 지원 하에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BMW에 더 가까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로고 역시 그러한 방향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2026년 이후 알피나 차량 변화를 주의 깊게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