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바루 포레스터, 북미 시장의 중심

스바루는 자동차 산업의 도전에 직면한 가운데, 그 중심에는 포레스터가 있습니다. 일본 제조업체 스바루는 미국과 캐나다 시장이 더욱 중요해진 상황에서 새로운 포레스터 SUV가 내세우게 될 결정적인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스바루 오사키 아츠시 사장은 도쿄에서 열린 주주총회에서 “우리는 미국을 주요 시장으로 유지하면서 일본과 캐나다와의 균형을 맞춰나갈 것입니다”라고 밝혔습니다.
미국 시장에 의존하는 스바루

스바루의 세계 판매량의 70% 이상이 미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그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2024 회계연도에 스바루는 미국에서 662,000대를 판매했으며, 이는 전 세계 판매량 936,000대의 71%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절반 이상의 스바루 차량이 일본에서 수입되기 때문에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부과에 큰 영향을 받게 되었으며, 이는 막대한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스바루는 관세로 인해 매출 2.5조 원에 육박하는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포레스터, 판매 기대 상승

포레스터는 이미 강력한 수요를 보이고 있으며, 미국에서 올해 들어 5월까지 8만 4,629대가 판매되어 전년 대비 3.5% 증가했습니다. 현재 스바루는 인디애나 공장에서 포레스터의 생산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올 가을부터 4천억 원을 투자하여 인디애나 공장에서 포레스터를 생산하며, 이는 관세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본 내 제조 단계에서의 변화는 주주들 사이에 우려를 낳았으며, 이는 일본 군마현에 위치한 스바루의 주요 생산기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최종적인 고려 사항
스바루는 최근 차량 가격 인상을 예고하면서 포레스터 구매자의 경우 1,075,000원에서 최대 1,600,000원까지 상승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현재 시장 상황” 때문이라고 설명했으며, 또한 스바루의 가격 책정은 생산 제품의 원산지와 관계없다고 했습니다. 최근 일본의 주무관료들도 미국과의 무역 협상을 위해 워싱턴 D.C.를 향하면서, 향후 관세 정책에는 변화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스바루는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자 하지만, 이 모든 것이 어떻게 마무리될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