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일본 시장 공략 성공할까?

미국차의 일본 상륙

미국과 일본 간의 자동차 수입에 대한 논쟁은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발언 이후 더욱 관심을 받았어요. 트럼프는 미국 차들이 일본에서 찾기 어렵다는 점을 지적하며 문제를 제기했어요. 2015년 트럼프 타워에서 열린 그의 연설에서 “도쿄에서 쉐보레를 본 적 있는가?”라며 미국 차의 수출이 원활하지 않음을 강조했지요.

이후 그의 행정부가 들어서면서 미국 상품에 대한 타국의 관세 장벽 철폐 요구는 새롭게 불붙었어요. 특히 유럽연합과 일본 같은 주요 국가의 상품에 대한 관세 조치는 미국 소비자들에게 큰 부담이 되었지요.

교역 장벽 해소 기대감

니케이 아시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미국과의 차량 수입 교섭에서 안전 기준을 완화할 가능성을 검토 중이에요. 교섭은 일본 경제·재정정책 장관 아카자와 료세이가 시작했는데, 그 목적은 주로 일본이 미국 제품을 덜 수입하는 상황을 해결하는 것이었죠.

다음 회담에서는 미국의 재무 장관과 상무 장관 등의 참관 하에 더 구체적인 논의가 예상되며, 이러한 논의가 어떻게 결론에 도달할지가 관건이에요.

일본 안전기준의 까다로움

미국차는 일본에서 별도의 안전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이 과정이 몇 개월 소요됩니다. 이러한 인증 절차가 그간 미국차에 높은 장벽이 되었죠. 일본 측은 충돌 안전 등 여러 기준에서 타이트한 테스트를 진행하며, 이는 미국차 업체들에게 불리한 조건으로 작용했습니다.

제한의 완화 가능성

일본 총리 이시바 시게루는 안전 테스트 완화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며, 트래픽 조건의 차이점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어요. 일본은 특히 보행자 안전을 강조하는 반면, 미국은 차량 탑승자 보호를 우선합니다.

자동차 문화의 차이

일본에서 미국 자동차는 불편함을 유발하기 쉬운 면이 있습니다. 일본의 도로와 생활 환경에 소형차가 더 잘 맞으며, 이는 자가용 사용 빈도가 낮은 대중교통 중심의 도시 구조에서 더 잘 드러납니다. 약 3분의 1의 일본 인구가 도쿄의 메갈로폴리스에 밀집되어 거주하며, 정시 운행되는 대중교통 시스템이 대안으로 여겨지기 때문이죠.

미국 자동차가 이곳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이러한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대응해야 한다는 점을 인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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