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관세 인상, 소비자 가격 상승 예측

신차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면, 준비한 예산에 조금 더 여유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수입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한 새로운 관세로 인해 자동차 가격이 약 200만 원 이상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전문가들의 예측에 따르면, 자동차 제조사들은 올해 약 30조 원의 부담을 안게 될 것이며, 이 중 80%는 소비자에게 전가될 것이라고 합니다.
디트로이트 근교의 컨설팅 회사인 AlixPartners는 일부 수입 모델이 시장에서 철수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특히 관세의 충격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수입 모델들이 그렇습니다.
비용의 장벽

AlixPartners의 자동차 부문 책임자인 마크 웨이크필드는 “이러한 관세는 큰 비용의 장벽을 가져온다”며 “소비자가 대부분의 비용을 감당하게 될 것”이라고 온라인 브리핑에서 밝혔습니다.
2025 AlixPartners 글로벌 자동차 전망에서 긍정적인 점이 있다면, 백악관이 수입 자동차와 부품에 대한 관세를 수정하고 평균 7.5% 수준으로 낮출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국산 자동차도 예외는 아니다
자동차 업계 전문가는 새로운 관세 정책이 자동차 구매 비용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정확한 예측은 어렵다고 전했습니다. 현재 평균적으로 차량 가격이 최소 200만 원 정도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차량도 많은 외국산 부품을 사용하고 있어, 관세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저가형 차량 시장 위축
일반적으로 저가형과 주류 시장의 차량은 관세가 소비자에게 전가되는 비율이 낮다고 합니다. 이는 제조사들이 저가 차량 시장에서 소비자 이탈을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고급 및 수입 전기차들은 관세 인상에 취약할 것입니다.
중저가와 주류 차량을 시장에 유지하려는 반면, 고급 브랜드는 가격에 덜 민감한 고객들이 많아 관세 부담을 상대적으로 많이 전가하게 될 것입니다.
전기차 시장에 큰 타격
특히 배터리 전기차들이 가장 큰 타격을 받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수입되는 Audi Q5 e-tron이나 Mercedes EQE처럼 전기차들은 높은 관세의 영향을 피할 수 없습니다.
미국 내에서도 조립된 차량은 대부분 중국에서 수입된 부품이나 중국 원료를 사용하는 배터리를 필요로 합니다.
신차 판매 감소세
관례적으로 새로운 관세는 신차 판매 감소를 초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7년까지는 신차 판매가 지속해서 감소할 것입니다.
지난달 Cox Automotive는 자동차 수요가 1500만 대로 줄어들 수 있다고 예측했습니다. 불황이 지속되면 수요는 더 낮아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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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글은 주요 내용을 요약하고 한국 소비자들의 상황에 맞게 조정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가격 변동의 영향과 그에 따른 여러 옵션들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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