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규제 강화에 따른 변화

2026년 11월부터 도입될 유럽의 유로 7 배출 규제가 자동차 업계에 새로운 도전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단순히 배기 가스만이 아니라, 타이어와 브레이크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까지 엄격히 관리하기로 하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배경 하에, 브레이크 드럼의 부활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브레이크 드럼의 재등장

과거로부터의 회상

브레이크 드럼은 한때 널리 사용되었으나 디스크 브레이크의 등장으로 자취를 감추게 됐습니다. 하지만 드럼의 특성상 브레이크에서 발생하는 먼지를 대부분 내장해 두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는 점에서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드럼 브레이크는 마찰이 내부에서 발생하여 성능이 하강하는 단점이 있지만, 먼지를 효과적으로 가두어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적 접근
브레이크 소재의 혁신
자동차 제조사들은 새로운 디스크와 패드 소재를 개발하여 미세먼지 배출을 줄이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강철 브레이크 로터에 특수 코팅을 입히거나 마모가 적은 패드를 사용함으로써 배출 감소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가의 슈퍼카에서 사용되는 탄소 디스크는 81%까지 배출을 줄일 수 있지만 가격이 높은 것이 문제입니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의 역할
변화의 가능성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들은 회생 제동을 통해 전통적인 마찰제동에 대한 의존도가 낮은 덕분에 드럼 브레이크를 채택할 수 있는 유리한 후보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폭스바겐의 ID.3와 ID.4 모델들이 이미 후방 드럼을 채택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적 경향은 더 많은 브랜드에 확산될 가능성이 큽니다.
브레이크 드럼의 부활 여부는 향후 규제와 기술 혁신의 방향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자동차 산업의 변화 속에서 이 과거의 기술이 다시 주목받게 될지 그 귀추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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