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화의 물결

자동차 업계는 소프트웨어 중심의 차량이라는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제 자동차 제조사는 차주가 불편 없이 원거리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죠. 이러한 변화는 기술에 밝은 얼리어답터들에게는 무척 흥미롭습니다. 그러나 그저 잘 작동하는 차량을 원하는 사람들에겐 새로운 문제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의 한 차량 소유자는 이러한 이유로 제조사를 상대로 법적 대응을 시작했습니다.
볼보 EX90의 문제

캐나다에서 볼보 EX90을 소유하고 있는 비켄 카나지안은 자신의 경험을 기록하기 위해 웹사이트를 개설해 문제를 공유하고 있으며, 볼보 캐나다를 상대로 환불을 요구하는 법적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그가 소유했던 이전 모델, 2019 XC90에 대해 “팔기가 아까울 정도로 훌륭한 차였다”고 평가했지만, EX90에서는 다양한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기술적 문제 등장
차량 인도 후 며칠 만에 발생한 주요 문제로는 키와 디지털 키가 작동하지 않아서 차량 앱만으로 열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4월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상황을 더 악화시켰습니다. 대시보드의 메인 스크린이 기능을 멈추고, 도어의 잠금/해제가 자주 되지 않으며, 시스템 오류로 비상 정지가 걸리는 현상마저 발생했습니다. 또한, 에어컨과 환기 시스템도 한 주 동안 무용지물이 됐습니다.
일반적인 차량 스크린이 검게 변하고 기능을 멈추는 건 작은 일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후진할 때나 내비게이션을 사용 중일 때에는 큰 문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거듭되는 문제로 서비스를 요청했지만, 중간 단위를 넘어서서까지 문제를 해결하려 했음에도 여전히 EX90을 소유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카나지안은 Transport Canada에 불만을 제기했지만, 제조사는 차량 교환이나 매입 요청을 거부한 상태입니다.
느낌과 비교
주행 성능
볼보 EX90을 비교적 짧은 시간 동안 운전했지만, 기술적 결함으로 인해 주행의 즐거움은 다소 줄어들었습니다. 차체 균형이나 드라이빙 피드백은 훌륭했지만, 위 문제들이 충분히 다루어지지 않으면 가치를 충분히 누리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경쟁 모델과 비교
예를 들어, 현대 펠리세이드와 같은 모델은 EX90에 비해 신뢰도가 더 높은 느낌입니다. 소프트웨어나 전자 시스템의 안정성 면에서는 특히 그렇습니다. 물론 EX90은 스칸디나비아 디자인과 고급스러운 재료 사용 측면에서 빛이 나는 부분이지만, 주행 중 결함이 출현한 경우 이러한 장점이 퇴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 구매 시 이와 같은 소프트웨어 중심의 문제가 미래에 어떻게 대비되는지 고민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혼다 프로로그, 테슬라 충전 네트워크 활용 시작
아이오닉 6 N, 고성능 전기차의 새 기준
포르쉐 992 GT2 RS 하이브리드 기대
자동차 데이터 판매 논란 확산
GM 슈퍼 크루즈 기능 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