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의 새로운 배터리 기술

메르세데스-벤츠가 전기차(EV)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획을 그었습니다. 약간의 개선이 이루어진 EQS 테스트 차량에 장착된 리튬 메탈 고체 상태 배터리가 충전 없이 한 번에 1,205km를 주행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 차량은 이동 중 단 한 번도 멈추지 않았고, 약 137km의 잔여 주행거리를 남겼습니다. 이 주행은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시작하여 덴마크를 지나 스웨덴 말뫼에 도착했으며, 이는 실질적인 배터리 성능을 증명한 첫 사례로 기록되었습니다.
배터리 기술

새로운 배터리 패키징

이번 주행의 핵심은 배터리였습니다. 메르세데스는 이 배터리 팩을 영국에 있는 포뮬러 1 파워트레인 그룹과 협력하여 개발했습니다. 고체 상태 셀은 더 높은 에너지 밀도, 개선된 안전성, 높은 효율성을 약속하며, 이번 프로토타입은 사용 가능한 에너지 내용을 약 25% 증가시켰습니다. 이는 표준 EQS 배터리 팩과 비슷한 무게와 크기를 유지하는 방식으로 구현되었습니다.
효율적 냉각 시스템

배터리 팩은 충전 및 방전 시 셀이 팽창하고 수축하는 현상을 관리하기 위해 공기와 유압 액추에이터를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셀 확장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냉각은 수동 공기 흐름 방식으로 처리되어 추가적인 무게를 줄였습니다.
미래의 전망

이번 성과는 단순히 숫자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높은 에너지 밀도를 통해 더 나은 주행거리를 제공하며, 냉각 시스템이 간소화되어 차량을 경량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습니다. 이러한 배터리가 실제 생산 단계로 접목될 경우, 기존 리튬 이온 배터리가 추운 날씨에 성능을 잃는 문제를 해결하고 장거리 주행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메르세데스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결과들을 바탕으로 2030년대 이전에 시리즈 생산으로 진입시키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더 나은 내구성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계속할 예정이며, 이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가 대중화된다면 주행 계획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올 것입니다.
전기차의 가능성

메르세데스의 이번 테스트는 파격적인 전환보다는 점진적인 변화의 시작을 알립니다. 만약 메르세데스가 이번 효율성을 실제 차량에 접목하여 안전과 비용 목표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다면, 차세대 장거리 전기차의 기대감은 현실로 다가올 것입니다. 이번 성과는 한 단계더 발전된 전기 차량의 등장을 예고하며, 한국 소비자들의 전기차 선택 기준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