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쯔다의 숨겨진 비밀

운명적인 합작
자동차 산업에서는 개발 비용 절감과 기술 협력을 위해 다른 제조업체와의 공동 개발이 빈번하게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합작 덕분에 일본 내수 시장에서 마쯔다 앰블럼을 단 짐니가 출시된 것이죠. 그 모델의 이름은 바로 마쯔다 AZ-오프로드입니다.
AZ-오프로드의 탄생
하나의 닛산 짐니와 닮았지만, 내부적으로는 마쯔다의 JDM Autozam으로 불리며 1999년부터 2013년까지 판매되었습니다. 이 모델은 스즈키의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경차 규정에 맞춘 차량입니다. 경차 규정을 따르며, 660cc의 터보 엔진을 장착하고 최대 출력 64마력으로 제한되었죠. 수동 및 자동 변속기의 선택이 가능하다는 점도 특징입니다.
스즈키와의 협력
AZ-오프로드는 단순히 닛산 짐니의 마쯔다 버전이 아니라, 스즈키와 마쯔다의 협력으로 탄생한 결과물입니다. 이 모델은 경차 규정을 충족하기 위해 SUV의 외관을 가지고 있지만 크기를 줄였습니다. 범퍼가 짧고, 휠 아치가 얇아서 마치 짐니의 쌍둥이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오토잠의 유산
마쯔다의 ‘AZ’ 이름은 스즈키와의 또 다른 합작 프로젝트인 오토잠 브랜드를 기념하여 붙여졌습니다. 오토잠은 1989년에 설립된 마쯔다의 서브 브랜드였으며, 소형 차량에 중점을 두며 일본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었죠. 가장 유명한 모델은 걸윙 도어를 장착한 AZ-1입니다.
AZ-오프로드의 여운
오토잠 브랜드와 함께 AZ-오프로드는 2014년까지 명맥을 유지하다가 결국 단종되었습니다. 지금은 독특하고 희귀한 차량으로 남아있습니다. 몇몇 모델은 북미로 수출되어, 지금도 소수의 매니아들이 찾고 있는 귀한 아이템이 되고 있죠.
시승기와 비교
막상 앉아보면 이 차량은 작고 아담하면서도 경쾌한 주행 성능을 제공합니다. 도로 위의 존재감은 작은 크기와는 달리 단단하게 잡아주는 느낌이 인상적입니다. 하지만, 최신 차량들과 비교해보면 편의성 면에서 다소 부족한 점은 느껴질 수 있습니다. 현대 차량들과의 탄탄한 주행감과는 또 다른 매력을 가진 모델이라 하겠습니다.
느껴지는 장점
좁은 도심에서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면모는 그 즉시 매력을 느끼게 합니다. 운전자의 핸들링 감각을 살려주는 스티어링 휠과, 고속주행보다는 일상의 짧은 이동에서 크게 빛을 발하는 차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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