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GR 코롤라 모리조 에디션 공개

도요타의 강력한 응원을 받는 전설, 전기차에 대해 말하다

도요타 전 CEO이자 현재 이사회 의장인 아키오 도요다는 기업가로서의 책임과 레이싱에 대한 열정을 균형 있게 유지해왔습니다. “모리조 키노시타”라는 별명으로 그는 2009년, 2014년, 2019년과 같은 주요 모터스포츠 행사인 뉘르부르크링 24시간 레이스에 도전하며, 도요타와 렉서스 브랜드의 레이스카로 출전했습니다. 그의 레이싱 경력 덕분에 도요타 전설에 깊이 자리 잡은 영향력 덕분에 도요타 GR 코롤라 모리조 에디션과 같은 차량이 그의 이름을 따르게 되었습니다.

동력 스포츠카에 대한 회의적인 자세

최근의 오토모티브 뉴스 인터뷰에서, 아키오 도요다는 전기차에 대한 회의적인 견해를 더욱 강조했습니다. 도요타의 몇몇 엔지니어들이 전기 스포츠카 개발에 열정을 갖고 있다는 점을 인정하지만, 이는 그의 가치와 맞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도요타 내에는 전기 스포츠카 개발에 열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항상 존재할 것입니다,”라고 그는 AutoNews에 말했습니다. “그러나 나에게 스포츠카의 정의는 휘발유 냄새와 시끄러운 엔진 소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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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회사가 도전해야 할 과제가 있으며, 그중 하나는 주요 고객들에게 양질의 저렴한 전기차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도요타 bZ4x라는 전기차 하나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요타는 대규모 생산 브랜드이기 때문에 BEV의 경우에도 가격 접근성을 생각해야 합니다,”라고 도요다는 말했습니다. “도요타가 저렴한 BEV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었을 때, 아마도 그때가야 내가 BEV 스포츠카를 소개할 때일 것입니다.”

모리조의 전기차에 대한 시각

도요타의 ‘마스터 드라이버’로서, 경쟁 레이스에서 전기차를 운전할 의향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 대해, 모리조라는 별명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 그는 전기차 운전에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고 답했습니다. “아니오! 흥미롭지 않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서킷을 한 시간도 돌지 못할 것입니다. 내가 주로 즐기는 경주는 내구 레이스인데, 현재 BEV로는 차성능이 아니라 충전 시간이나 배터리 교환과 같은 기술적 한계에 대한 경주가 될 것입니다.”

결말과 전망

아키오 도요다의 전기차 관련 회의적 태도는 놀랍지 않습니다. 그는 이전에도 전기차에 대해 비판적이었고, 이번 발언도 그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2024년 1월의 도요타 기업 행사에서 그는 전기차가 ‘인프라와 함께 제공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많은 도요타 운전자가 전기 접근성이 낮은 세계의 여러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BEV가 아무리 발전해도 시장 점유율은 30%에 그칠 것입니다,”라고 도요다는 말했습니다. “나머지 70%는 HEV(하이브리드 전기차), FCEV(연료전지 전기차), 수소 엔진이 차지할 것입니다. 고객과 시장이 지배할 것이지, 규제나 정치력이 주도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는 도요타가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약 2700만 대 제작하여 “도로에 900만 대의 BEV와 동일한 효과를 냈다”고 강조했습니다.

함께 살펴보면, 도요다의 트랙 위에서의 페르소나와 EV에 대한 신중한 스탠스는 분명한 그림을 그립니다. 그는 자동차 운전이 단순히 정치적 또는 규제적 체크박스가 아니라 감정적이고 접근 가능한 경험이 되어야 한다고 믿는 사람입니다. 도요타의 레이싱카를 한계까지 밀어붙이거나 탄소 감소에 대한 유연한 접근을 옹호하면서, 도요다는 여전히 자동차 애호가들이 미래의 모습에 대해 발언할 수 있는 미래를 활발하게 주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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