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자율주행 시대의 도전

Uber의 CEO는 영국에서 자사의 자율주행 차량을 출시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선언했지만, 법적인 걸림돌로 인해 출시가 한 해 연기되었습니다. 2024년에 영국의 교통부는 ‘자동차화 법안’을 통해 자율주행 차량이 도로에 나올 수 있도록 2026년까지 준비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현재 규제에 따르면 자율주행 차량에는 반드시 사람이 탑승해야 하고, 자율주행 차량이 실제적으로 배치될 수 있는 세부 사항에 대한 기한이 2027년으로 연기되었습니다.
지난해 6월 영국의 총선으로 인해 새로운 정부가 자율주행 차량에 대한 법률 구조를 검토 중이며, 이로 인해 출시 시기가 변화되었습니다. Uber의 이동성 부사장인 Andrew Macdonald는 “규제 환경이 준비되는 대로 영국에서 로보택시를 출시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라고 BBC와의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자율주행 실현의 어려움

자동차 산업에서 자율주행이라는 새로운 시대가 열리고 있지만, 그 길은 순탄치 않습니다. Uber는 18개의 자동화 기술 기업과 협력 중이며, 그 중에는 Nissan의 차세대 ProPILOT 운전자 지원 시스템 출시에 도움을 주고 있는 Wayve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Uber가 Waymo와의 협력을 통해 자율주행 차량을 운영 중이며, 이는 전 세계에서 가장 앞선 자율주행용 택시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특히, Waymo는 자체적인 데이터에 따르면 인간 운전자에 비해 부상 사고를 81% 줄였다고 합니다.
영국 교통부는 자율주행 차량 관련 법안을 2027년 하반기에 발표하려고 계획 중이며, 이 기술을 위한 단기 시험과 조종 프로그램도 병행하여 탐색하고 있습니다. Uber의 Macdonald는 “하나의 사고도 많습니다”라는 명언처럼 안전을 강조하며, 영국 내 로보택시 출시 준비가 되어 있음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보이지 않는 벽은
기술의 진화와 안전
서리 대학교의 안전 인공지능 및 자율성 교수인 Saber Fallah 박사는 Newsweek와의 인터뷰에서 자율주행 차량에 대한 규제 프레임워크를 연기한 영국의 결정이 여전히 위험하다고 여겨지는 이 기술에 대해 대중의 이해를 돕는다고 설명했습니다.
Fallah 교수는 자율주행 차량 시스템이 종종 그들의 결정 과정을 설명하거나 독특한 시나리오에 의미 있게 적응할 능력이 부족하며 인간 운전자가 일상적으로 보여주는 미묘한 판단력을 제공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시스템이 진정으로 준비되어 있음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법적, 윤리적으로, 규제 당국에 불분명한 결정 과정을 인증하는 것이 큰 위험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디지털 연결성과 시나리오 테스트에서의 인프라 격차도 문제라고 지적했으며, 자율주행 차량이 여전히 서로와 도로 인프라와의 원활한 통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 그리고 기술이 직면할 수 있는 모든 현실 상황을 테스트할 방법이 제한적이라는 점도 짚었습니다.
마무리
자율주행을 상업화하는 데에는 여러 도전 과제가 있지만, Fallah 교수의 다양한 지적은 기술 기업과 정부 규제 당국이 이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합니다. 자율주행 차량의 성공 비결로는 공공 보장, 규제, AI 투명성, 인적 감독을 강조해야 한다고 Fallah 교수는 믿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자율주행 시대를 맞이하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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