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의 자동차, 옐로우버드

1987년은 독일의 자동차 제조업체이자 포르쉐 튜너인 RUF가 전세계 포르쉐 팬들의 주목을 받게 된 해였습니다. 이들은 그들의 유명 모델 CTR, 일명 ‘옐로우버드’를 선보였죠. 이 자동차는 밝은 노란색 칠로 인해 흐린 날씨에서도 눈에 띄어 ‘옐로우버드’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지만, 그 성능만으로도 충분히 주목받을 가치가 있었습니다. 1987년 7월, 자동차 잡지 ‘로드 & 트랙’의 비교 테스트에서 CTR은 그 시대의 최고속도를 자랑하는 페라리 테스타로사, AMG 해머, 심지어 포르쉐 959까지 모두 제치며 주목받았습니다. CTR의 최고속도는 무려 340km/h에 달했죠.
CTR의 비범한 성능

뛰어난 튜닝과 설계

CTR의 특별함은 단순한 포르쉐 911 카레라와의 차별화된 기술 업그레이드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 차의 후면 덮개 아래에는 3.2리터 공랭식 플랫6 엔진이 3.4리터로 확장되어 탑재되었으며, 이에는 트윈 터보차저와 레이스용 연료 분사 시스템이 결합되었습니다. 강화된 섀시와 RUF가 직접 설계한 5단 수동 변속기가 채택되어 최상의 트랙 퍼포먼스를 자랑했죠. RUF는 1989년 프로모션 영상 ‘파스치나티온 아우프 뮐부르크’를 통해 CTR의 성능을 더욱 홍보했습니다. 이 영상에는 스테판 로저라는 레이싱 드라이버가 널리 알려진 뉘르부르크링에서 CTR의 한계를 시험하는 모습이 담겨있었습니다.
CTR은 다만 29대만 제작되었고, 이 중 6대는 RUF가 제공한 특별 ‘라이트웨이트’ 트림을 선택한 고객에게 판매되었습니다. 이 버전은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바디 패널, 제거된 중앙 콘솔, 롤 케이지, 파워 브레이크 없는 구성으로 더욱 가벼운 무게를 자랑했습니다.
경매에 출품된 ‘레드버드’

오는 8월 16일, RM 소더비의 몬터레이 이벤트에서 CTR 빌드 넘버 9이자 ‘레드버드’라는 닉네임으로 알려진 이 자동차가 경매에 나올 예정입니다. 이 특수한 CTR은 독일 시장용 ‘라이트웨이트’ 모델로, 특정 주문에 따라 보르도 레드 색상으로 마무리되어 있습니다. 실내는 검정색 누트리아 가죽으로 마감되어 특별함을 더했고요.
이 차량은 RUF 스포츠 서스펜션, 맞춤형 텔레매트리 게이지, 959 스타일 도어 실 등 다양한 개인화 옵션을 갖추고 있습니다.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전동 창문, 가열식 앞/뒷 유리, 알루미늄 도어 실 등도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이 ‘레드버드’는 Sabelt 육점식 하네스, CTR 프로토타입에서 영감을 받은 대시보드 장착 스위치, 파펜호센 후드 배지, 크롬 트림 등으로 더욱 특별해졌습니다. RM 소더비에 따르면, 이 CTR은 45억 원에서 5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경매사는 이 차량이 1만9천 킬로미터 미만을 주행했으며, RUF의 인증서, 빌드 시트, 독일 등록 문서 등으로 그 진위를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마무리
RUF를 그랑 투리스모, 완간 미드나잇 맥시멈 튠 등 비디오 게임이나 ‘베스트 모터링’의 영상들을 통해 알게 되었든지 간에, CTR은 독보적인 자동차 아이콘입니다. 이 차는 기존의 상식을 뛰어넘었고, 자동차 애호가들에게 여전히 ‘아는 사람만 아는’ 매력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독특한 성능의 차량은 언제나 ‘무한 자금’의 꿈의 차고에서 빠지지 않는 존재이며, 이 특정 차량은 매우 안목 높은 수집가의 마음을 사로잡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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