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의 슈퍼카, 옐로우버드, 경매에 등장하다

1987년 독일의 자동차 제조사이자 포르쉐 튜너인 RUF가 CTR, 소위 옐로우버드라 불리는 차량을 출시하며 전 세계 포르쉐 팬들의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았습니다. 당시 로드 & 트랙 잡지의 사진작가들이 구름 낀 날씨 속에서도 눈부시게 빛나는 노란색 도장 때문에 붙인 별명입니다. 포르쉐 911 카레라 기반의 CTR은 1987년 7월 잡지의 비교 테스트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자동차 업계에 신선한 충격을 안겼습니다. 페라리 테스타로사, AMG 해머, 심지어 포르쉐 959까지도 넘지 못한 최고 속도 340km/h를 자랑하며 그 시대 최고의 차량으로 우뚝 섰습니다.
CTR의 수상한 매력

CTR의 강력한 성능은 911 카레라와의 차별화된 여러 개선 작업 덕분에 가능했습니다. 옐로우버드의 후미 아래로는 3.2L 공랭식 수평대향 6기통 엔진이 3.4L로 확대되어 자리 잡고 있으며, 트윈 터보차저와 레이스 사양의 연료 주입 시스템이 RUF가 설계한 5단 수동 변속기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강화된 섀시를 통해 최고의 트랙 성능을 발휘하며, 1989년 출시한 비디오 ‘Faszination Auf Dem Nürburgring’에서는 CTR의 한계를 넘어서는 주행실력을 자랑했습니다.
작지만 강한 변신

고객을 위한 특별 사양인 ‘라이트웨이트’ CTR도 있습니다. 29대만 제작된 CTR 중 6대가 이 사양으로 제작되었으며, 알루미늄으로 만든 주요 몸체 패널과 조종석이 특징입니다. 이 모델은 센터 콘솔도 없고, 롤 케이지도 없으며, 파워 브레이크, 선루프, 라디오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며, 가벼운 클럽 스포츠 시트를 사용했습니다.
레드버드, 경매장의 눈길을 끌다

이번 RM 소더비즈 몬트레이 경매에서는 특별한 번호를 가진 CTR, 일명 ‘레드버드’가 출품됩니다. 이 차량은 독일 시장의 라이트웨이트 사양으로, 맞춤형 보르도 레드 페인트와 각국의 독특한 검은색 가죽 트림을 자랑합니다. RUF 스포츠 서스펜션, 맞춤형 텔레메트리 게이지, 959 스타일의 도어 실 등 맞춤형 기능이 돋보이는 레이스 사양 업그레이드도 적용되었습니다. 편안한 사용을 위한 전동 창문, 열선 앞유리 및 뒷유리, 알루미늄 도어 실 등 다양한 옵션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역사가 담긴 차량
이 차는 특별한 사연을 지니고 있으며, 과거의 소유자가 발견한 바에 따르면 1989년 9월 제작이 완료되었으나 2005년까지 소유주에게 전달되지 않고 RUF 창립자인 알로이스 루프의 개인 차량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독일, 오스트리아, 벨기에, 미국의 수집가들 사이에서 거래되었으며, 오스트리아에서는 RUF로 돌아가 다양한 주행성 개선 작업을 받았습니다.
5억 이상의 가치
RM 소더비즈는 이 특별한 CTR이 약 60억~67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경매사에 따르면 차량은 약 18,900km를 주행했으며, RUF 인증서, 제작 시트, 공장 문서, 독일 등록 문서, 매뉴얼 및 2005년까지의 RUF 인보이스 등이 포함됩니다.
마무리 감상
RUF의 CTR은 특정한 자동차 팬들에게 ‘알면 알’오하는 매력을 지닌 아이콘입니다. 비디오 게임 그란 투리스모, 완간 미드나이트 맥시멈 튠, 그리고 베스트 모터링 영상 등으로 RUF를 접한 사람들에게도 여전히 설레는 존재로 남아 있습니다. 꿈의 차량 목록에 여전히 남아있는 CTR은 애호가의 가슴속 깊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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