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의 전설, 옐로우버드의 부활

1987년 독일의 자동차 제조사이자 포르쉐 튜너로 유명한 RUF는 포르쉐 팬들 사이에서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유는 CTR이라는 놀라운 머신 때문입니다. 더욱 유명한 이름으로는 ‘옐로우버드’로 알려져 있습니다요.
이 놀라운 이름은 맑지 않은 날씨에도 도드라지는 노란색 차체에서 유래했어요. ‘로드 & 트랙’ 잡지의 1987년 7월호 비교 시험에서 RUF의 CTR은 눈에 띄는 존재감을 자랑했습니다. 페라리 테스타로사, AMG 해머, 심지어 포르쉐의 자존심 959까지 잡지의 ‘세계에서 가장 빠른 자동차’ 테스트에서 옐로우버드의 340km/h의 속도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놀라운 성능의 비결

CTR의 성능은 기본 911 카레라와는 다른 여러 업그레이드 덕분입니다요. 옐로우버드의 후드는 카레라의 3.2리터 에어쿨 엔진을 3.4리터로 확대한 것이 특징입니다. 트윈 터보차저와 레이스 스펙 연료 분사 시스템, RUF가 설계한 5단 수동 변속기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트랙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강화된 차체까지 탑재했어요. RUF는 1989년 판촉 VHS ‘파시나치온 아우프 뉘르부르크링’에서도 이 CTR의 성능을 크게 홍보했습니다.
경량화 트림의 탄생

단 29대의 CTR만 제조되었으며, 그 중 6명의 고객은 RUF가 제안한 특별한 ‘경량화’ 트림을 선택했습니다. 주요 차체 패널은 철 대신 알루미늄으로 제작되고, 내부는 간소화되어 있습니다. 중간 콘솔, 롤케이지, 전력 제어 브레이크, 썬루프, 라디오, 간이 형태의 클럽스포츠 좌석까지 모든 것이 경량화의 일환이었어요.
레드버드, 옐로우버드의 뒤를 잇다

2023년 8월 16일 RM 소더비 몬테레이 경매에 등장하는 CTR 9번, 별칭 ‘레드버드’는 RUF 창립자 알로이스 루프의 손을 거쳐 특별하게 개조되었습니다. 이 라이트웨이트 모델은 독일 시장을 겨냥한 도색 특별 주문품으로 붉은색 차체와 검은색의 비상규격 가죽 내장이 특징입니다요.
경매에서의 주목
이 레드버드에는 경주용 요소와 개인화된 특징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RUF 스포츠 서스펜션, 맞춤형 계기판, 959 스타일의 도어 씰, 가벼운 도어 패널 등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거기에 전동 윈도우, 열선 전면 유리와 후면 유리, 알루미늄 도어 씰 등 다수의 편의 사양도 제공됩니다.
추가 수정 사항
레드버드에는 셰벨트 6점식 하네스, CTR 프로토타입에서 영감을 받은 대시보드 장착 킬 스위치, 파펜하우젠 후드 배지, 크롬 마감제 등이 포함되어 있어요. RUF의 조사에 따르면, 이 자동차는 1989년에 완료되었지만 2005년까지 인도되지 않고 알로이스 루프의 개인 차량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독일, 오스트리아, 벨기에, 미국을 돌아다니며 여러 수집가에게 팔렸습니다.
독특한 이력
RM 소더비는 이 CTR의 경매가가 60억 원에서 66억 원 사이로 추정된다고 했습니다. 경매에 출품된 지금까지 약 18,900km(11,745마일)을 달렸으며, RUF 인증서, 제조서, 공장과의 서신, 독일 등록서류, 매뉴얼, 2005년부터의 RUF 송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요.
총평
비디오 게임 ‘그란 투리스모’나 ‘와간 미드나이트 맥시멈 튠’을 통해 RUF를 아는 사람들도 많습니다요. 그런 만큼 CTR은 자동차 아이콘의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 차량은 여전히 일부 엔주의애스트들에게는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의 고성능 차량들은 끝없는 수집의 꿈을 꾸게 합니다요. 특히 이 스펙의 차량은 까다로운 수집가에게 완벽한 선택이 될 것임이 분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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