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연료전지의 시작

GM이 수소 연료전지 기술에 관심을 보인 것은 최근의 일이 아닙니다. 1960년대 이미 수소 연료전지를 개발하고 있었지요. 당시 NASA가 아폴로 우주선의 전력 공급을 위해 연료전지를 사용하고 있던 시기와 맞물립니다. GM은 지구에서 수소연료를 활용할 방법을 연구했어요.
Electrovan의 탄생
Union Carbide와 함께 개발한 연료전지는 엄청난 크기로 Corvair에 탑재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Handi-Bus입니다. 당시 이 차는 경쟁사인 VW와 Ford의 미니버스를 겨냥한 모델이었는데요.
연료전지 장비가 차지하는 부피 때문에 Electrovan은 두 개의 좌석만 남았습니다. 수소와 산소를 전기화학 반응으로 전기, 물, 열을 생성하는 시스템은 무거웠습니다. 총 무게 3,220kg으로 현대 전기차와 비교해도 무겁습니다. 그 중 1,770kg이 연료전지 장비의 무게였지요.
실제로는?
성능은 기대 이하여서 0에서 96km/h까지 30초가 걸렸습니다. 그래도, 당시의 Handi-Bus 자체도 빠른 편은 아니었어요. GM은 약 240km의 주행거리를 예상했지만, 안전 문제로 도로에서 테스트하지 않았습니다. 시험 중 외부 연료탱크가 폭발한 사고도 있었답니다.
연구용으로
Electrovan은 실제 생산을 염두에 둔 모델이 아니라 연구개발 목적의 프로젝트였습니다. 실험적인 시도였지만, 차량이 작동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연료전지 개발의 초석이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산소탱크를 사용했지만, 이후의 차량들은 대기 중 산소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변화되었습니다.
현대의 영역
60여 년이 지난 지금도 GM은 연료전지 기술에 꾸준히 투자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형 상용 차량에 최적화된 Hydrotec 연료전지 큐브는 물론 경량 승용차와 트럭에도 적용 가능한 배터리 개발도 함께 진행 중입니다. 이처럼 지속적인 혁신은 GM의 연료전지 기술을 한층 더 발전시켜 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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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10살 차이 정도 나는 형이나 삼촌에게 대화하듯 전달하기 위해 간결하고 친근한 표현을 사용해 작성되었습니다. GM의 수소 연료전지 기술이 어떻게 시작되었고, Electrovan 같은 역사적인 모델이 탄생하게 되었는지를 풀어내고 있습니다. 성능과 안전 문제를 통해 당시 기술의 한계를 설명하고, 현대 기술 발전의 기초가 되었음을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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