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과 LG의 배터리 혁신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 GM과 LG에너지솔루션이 리튬 망간 리치(LMR) 배터리를 2028년까지 양산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 배터리는 저렴한 망간을 다량으로 사용하고, 상대적으로 비싼 코발트 사용을 최소화했어요. 이러한 배터리는 전기차의 가격을 낮추며, 더 나은 에너지 밀도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배터리 가격과 성능

기존 배터리는 니켈, 망간, 코발트 등 고가의 소재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가격이 높았습니다. 반면 LMR 배터리는 망간 비중을 높이고 코발트 사용을 거의 제거하여 경제성을 갖췄습니다. 이로 인해 비슷한 가격대에서 기존의 최상급 리튬 인산철(LFP) 배터리보다 33% 높은 에너지 밀도를 자랑해요.
전기차 주행거리 향상
이 새로운 배터리가 상용화되면 전기 트럭과 SUV에서 기대할 수 있는 주행거리는 644km 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이 배터리는 오늘날의 고니켈 배터리 팩에 비해 제작 비용도 절감할 수 있어요. 2025년 모델로 예정된 쉐보레 실버라도 EV LT는 약 1억 원에 가까운 가격에 657km의 주행거리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개선된 LMR 배터리는 보다 긴 주행거리를 훨씬 더 저렴한 가격에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배터리 구조적 변화
현행 GM의 전기차는 약 85% 니켈, 10% 망간, 5% 코발트의 NMCA 배터리를 사용 중입니다. 반면, LMR 배터리는 약 65% 망간과 35% 니켈을 사용하며, 코발트 사용량은 거의 없어요. 즉, 고가 소재 의존성을 줄여 보다 경제적인 리소스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에 미치는 영향
새로운 배터리 기술은 전기차 구매에 있어 큰 변화를 불러올 것입니다. GM의 선구적인 배터리 개발은 전기차의 가격과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전망입니다. 기존보다 더 긴 주행거리와 경제적인 가격 덕분에 주유소를 찾지 않고도 더욱 긴 거리를 책임질 차세대 전기차를 기대하게 합니다. 제조업의 이러한 혁신은 전기차 대중화를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최종 소감
전기차의 미래가 더욱 밝아지고 있습니다. GM이 제시하는 새로운 배터리 솔루션은 환경 친화적이면서도 경제적인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주행 시 더 이상 거리 걱정 없이 안심하고 도로를 누빌 수 있는 날이 다가옵니다. 전기차 시대가 더욱 일반 대중에게 다가오는 만큼, 이러한 기술적 진보는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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