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D, 테슬라 제치다: 유럽 전기차 시장 지각 변동

유럽 전기차 시장의 변화

중국의 전기차 대기업 BYD가 처음으로 유럽에서 테슬라를 제치고 판매량 1위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유럽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크게 흔들 수 있는 신호로 해석됩니다. JATO Dynamics에 따르면 BYD는 4월 한 달 동안 유럽 28개국에서 7,231대의 순수 전기차를 판매했으며, 이는 테슬라보다 66대 많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 수치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JATO의 분석가인 펠리페 무뇨즈는 “유럽 자동차 시장의 전환점”이라고 평가했으며, 유럽 소비자들은 가격이 저렴한 중국산 전기차에 이끌리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지난해 유럽연합이 자국 자동차 제조업체를 보호하기 위해 관세를 부과한 이후에도 변함없는 흐름입니다.

유럽에서의 테슬라의 고전

테슬라는 한때 지배적이었던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그 지위를 잃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4월 테슬라의 전기차 판매는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무려 49% 감소했으며, 이로 인해 11위로 밀려났습니다. 작년에는 독일의 폭스바겐에 이어 2위에 올랐던 테슬라가 이제는 독일과 영국에서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10여 년 전 유럽에 진출했으며 2022년에 베를린 기가팩토리를 설립했습니다. 그러나 CEO 일론 머스크의 정치적 행보가 막대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브랜드의 해외시장 하락을 가속할 수 있습니다.

BYD의 유럽 확장

BYD는 ‘Build Your Dreams’의 약자로, 유럽 사업을 공격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 노르웨이와 네덜란드에서 판매를 시작했으며, 현재 헝가리와 터키에 공장을 설립하고 있습니다. 헝가리 공장은 BYD가 EU 관세를 피할 수 있게 도와주며, 동시에 유럽 본사로서 2,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입니다.

4월의 판매 상황은 절정이었습니다. BYD의 전기차 판매는 전년 대비 170% 증가했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포함하면 300% 이상 증가해 피아트, 다치아, 세아트를 뛰어넘었습니다.

폭스바겐의 지배력 유지

BYD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지난달 유럽 전기차 판매 1위는 폭스바겐이었습니다. 폭스바겐은 23,500대 이상의 전기차 신규 등록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거의 60%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는 현지 브랜드가 여전히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현재 BYD의 유럽 급등은 무역 제약과 성장하는 국제 긴장 속에서도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중국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유럽에서 자리 잡아 나가며 곧 유럽 자동차 산업을 재편할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BYD가 테슬라를 제쳤다는 이번 결과는 단순히 숫자의 문제가 아니라 유럽의 전기차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BYD는 경쟁력 있는 가격 설정과 유럽 현지화된 생산, 다양한 하이브리드 라인업으로 장기적 운영 기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한편 테슬라는 치열한 경쟁과 브랜드 이미지 문제로 더욱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중국 자동차 브랜드가 유럽에 단단히 뿌리내리면서 폭스바겐과 같은 기존 브랜드는 지배력을 유지하기 위해 더욱 치열한 경쟁을 벌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럽의 전기차 시장 경주는 이제 단순한 두 선수 간의 싸움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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