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카 시장의 변화

요즘 자동차 소비자들이 크로스오버와 SUV로 관심을 돌리고 있어요. 그래도 여전히 자동차 애호가들을 위한 스포츠카 시장은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스포츠카라는 것들이 이제는 흔한 차가 아니에요. 가격도 성능에 걸맞게 꽤 높은 편이죠. 독일의 한 스포츠카는 2026년에 생산을 중단할 예정이고, 일본 제조사의 또 다른 스포츠카도 함께 생산 종료를 앞두고 있습니다.
BMW Z4와 토요타 GR 수프라의 종말

자동차 업체들 간의 협력은 개발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위험 요소도 따른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해요. 한쪽에서 차량 생산을 중단하면 협력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BMW와 토요타가 맞닥뜨린 상황도 그런 예입니다.
BMW와 토요타는 함께 두 종의 스포츠카인 Z4와 GR 수프라를 디자인했습니다. 독일 제조사는 2026년 Z4의 생산을 종료한다고 발표한 바 있어요. BMW가 Z4 생상 계획을 철회하면서 토요타 GR 수프라도 함께 사라질 전망입니다. 두 모델은 오스트리아의 마그나 슈타이어(Magna Steyr) 공장에서 생산돼요. 그리고 여전히 수동 변속기를 장착한 몇 안 되는 차량들 중 하나죠.
BMW Z4 생산 종료는 이미 한참 전부터 한발 늦추어져, 2023년엔 2026년까지 연장된 상태였습니다. 일본 스포츠카인 토요타 GR 수프라도 당시에는 얼마 남지 않은 모델 목록에 올랐어요. 일본 스포츠카가 독일 모델과 플랫폼, 엔진, 변속기를 공유하고 있어서 두 모델의 운명이 이렇게나 연결되어 있는 건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BMW Z4의 종료를 이미 2023년에 예고한 상황에서 토요타는 수프라의 생산을 지속하기 위해 만반의 대책을 갖출 시간이 충분했어요. 하지만 이 모델의 판매량에서 그다지 긍정적인 전망을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지난해 미국에서 토요타는 단 2,652대의 수프라만 판매하였고, 2019년 이후로는 25,000대도 채 팔리지 않았습니다. 그래서인지 BMW와 토요타 모두 두 스포츠카의 대체 모델 출시 계획은 당분간 없습니다.
토요타 GR 수프라의 마지막 모습

한편으로 GR 수프라는 마지막 여정에서 일반적인 외형 변화에 그치지 않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이번이 5세대 수프라의 종결이란 점입니다. 그리고 토요타는 이 마지막을 최고의 모습으로 만들어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프라 MkV 파이널 에디션은 무광 블랙의 19인치 휠과 카본 섬유로 구성된 스포일러, 미러 캡이 함께 조화를 이루고 있어요. GT4 스타일 팩은 레이싱에서 영감을 받은 외관을 추가합니다.
기계적인 변화도 눈에 띄는데, 마지막 수프라는 개선된 캠버 각도 덕분에 코너링이 더 예민해집니다. 새로운 프론트 아크 플랩과 더 높은 프론트 타이어 스포츠는 고속에서의 공기역학적 균형을 개선하여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이외에도 향상된 그립과 공기역학 덕분에 토요타는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을 개편해 운전자의 제어를 최적화하였습니다. 모든 모델은 382마력과 500Nm의 토크를 내는 터보차저 6기통 인라인 엔진으로 구동됩니다.
내부에는 가죽으로 마감된 시트와 빨간 스티칭이 눈에 띄어요. 빨간색으로 덧대어진 기어 노브 주변의 요소들이나 빨간색 안전벨트는 스포츠카의 시각적인 미감을 완성해 줍니다. 토요타는 아직 정확한 가격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2026 토요타 GR 수프라는 이 봄에 판매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MkV 파이널 에디션은 2026년 봄쯤 도로에서 만나보실 수 있을 거예요.
최종 생각

스포츠카의 종말은 이 분야에 상당한 타격을 줍니다. BMW Z4와 토요타 수프라는 자동차 애호가들에게는 익숙한 모델이죠. 아쉽지만 판매 수치가 모델을 계속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안타깝게도 작별을 고하는 게 경제적 관점에선 합리적인 결정이에요. 미래에 이 이름들이 돌아올 가능성이 전혀 없는 건 아니지만, 현재로서는 그들의 날들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두 스포츠카 중 하나를 원하신다면 늦기 전에 운전대를 잡아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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