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대의 BMW M을 한 번에

최근 인스타그램을 둘러보던 중에 독특한 스타일의 2004년식 E46 BMW M3를 발견했습니다. 이 차는 무려 185,000마일을 달렸음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고가에 나와 있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이 차에는 최신형 M5의 V10 엔진과 최신 M3의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탑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고가의 차는 평가하기에 여지가 많죠. 하지만 자동차 마니아들 사이에서는 이에 대한 가치 여부가 의견이 분분합니다. 그런 차를 복제하기 위한 비용과 노력을 고려할 때, 이 차의 매력이 얼마나 있는지 직접 판단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E46, E60, E92 M 차의 조합

V10 엔진은 2000년대 중반 E60 M5에서 왔습니다. 이 고성능 엔진은 독특한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새로운 로드 베어링과 링, 벨트, 점화 플러그, 연료 인젝터를 통해 새 생명을 얻었습니다. 슈렉스 기반의 Howell Race Engineering ECU를 사용해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정이 되었습니다. 기존의 SMG 자동변속기를 버리고, E9X M3에서 개발된 듀얼 클러치 자동변속기를 탑재했습니다. 이 변속기는 M3 GTS 소프트웨어 플래시로 클러치의 압축력이 강화되었습니다. 차체 내부에는 F82 M4 GTS에서처럼 레카로 Pole Position 버킷 시트가 있습니다.
다양한 부품 활용

엔진 외에도 여러 BMW 부품이 탑재되었습니다. E60 M5의 냉각 라디에이터, F82 M4의 탄소 섬유 드라이브 샤프트, E92 M3의 배기 시스템 등이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E46 M3 CSL의 후방 안티 롤바와 조향 너클이 장착되어 전방 트랙을 10mm 확대해줍니다.
차량은 OS Giken 3.15 리미티드 슬립 디퍼렌셜과 파워플렉스 서브프레임 부싱, VAC 모터스포츠의 드라이 섬프 키트, 노클 서지 탱크를 탑재한 레이디엄 연료 시스템이 장착되어 트랙 주행도 무난히 소화할 수 있습니다. AST 5300 서스펜션과 Apex VS5 RS 경량휠, 난캉 AR1 타이어도 사용되었습니다. 실내에는 뒷좌석 제거와 경량 도어 패널이 적용되었습니다.
레이스카의 가치
외관상 이것이 어떤 종류의 차량인지 알아채기 어려울 수 있지만 가까이에서 보면 차원의 차이가 느껴집니다. 97,950 유로, 약 1억 2천만 원을 넘긴 가격은 확실히 놀라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를 만드는 데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생각했을 때, 불가능한 수준의 금액은 아닙니다. 185,000마일을 달렸지만 엔진은 80,000마일만 기록했습니다. 네덜란드에서의 배송비는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도 유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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