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어지는 자동차 대출

한때 4년짜리 자동차 대출이 너무 길게 느껴졌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2025년 현재, 평균 자동차 대출 기간은 거의 6년으로 늘어났습니다. 대통령의 임기보다도 길고 중간선거 2회 정도 치르는 시간에 맞먹습니다. 이 같은 변동은 10년 전만 해도 평균 60개월에 불과했던 자동차 대출의 극적인 변화를 보여줍니다.
시장에서 6년짜리 자동차 대출이 대부분의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이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단순한 경제 논리입니다. 신차의 평균 가격이 약 6천만 원으로, 소비자들이 대출 기간을 늘려 월 상환금액을 줄이려는 추세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2025년 신차의 평균 월 상환금액은 약 99만 원으로, 많은 소비자들이 월 부담을 줄이기 위해 대출 기간을 늘리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초장기 대출의 부상

6년짜리 대출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가운데, 7년 및 8년짜리 초장기 대출도 조용히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출은 월 상환 부담을 크게 줄여줄 수 있습니다. 4천만 원을 7%의 이자로 빌리면 5년 대출에서는 한 달에 약 92만 원을 갚아야 하지만, 7년으로 늘리면 월 68만 원 정도로 줄어듭니다.
그러나 이러한 부담 경감은 총 이자 부담을 크게 증가시킵니다. 예를 들어, 4천만 원을 6년 대출로 8% 이자로 빌리면 총 비용은 5천8백만 원이 넘고, 7년이나 8년으로 연장하면 이자 부담은 더욱 심해집니다.
낮은 월 상환금의 함정
장기 대출의 수학적 계산은 냉정한 진실을 드러냅니다. 대출 기간을 늘리면 월 상환금은 견딜 만 해지지만, 총 비용은 엄청나게 증가합니다. 2025년 신차 대출의 평균 금액은 5천2백90만 원, 평균 이자는 7.1%입니다.
4천만 원의 대출을 5년에서 7년으로 늘리면 매달 약 20만 원을 절약할 수 있지만, 총 이자비용에서는 수백만 원이 추가됩니다. 이런 방식은 종종 자동차 가치보다 대출 금액이 더 큰 상황을 만들고, 그로 인해 대출자는 수년간 갇혀있는 상황을 맞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리스가 더 현명한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자동차 가격에 대한 관세의 영향까지 더해지면 문제가 더 복잡해집니다.
차를 구매할 때, 구매 당시 재임했던 대통령이 대출이 끝날 때까지 자리에 있을 것인지 생각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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