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사이버트럭 수리비 논란

테슬라 수리비 논란

테슬라 사이버트럭을 1억 원 이상 주고 샀는데 길 하나 잘못 만나면 거액을 써야 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한 네티즌이 포트홀에 찌그러진 차를 수리하는 데 3천 4백만 원 넘게 들어간 경험을 알렸습니다. 테슬라는 차대번호(VIN)가 잠긴 부품 수리에 2천 1백만 원을 요구하고, 수리 기간도 무려 4개월 걸렸다고 합니다. 다행히 보험으로 비용을 해결했지만, 실제로는 소유자보다 회사가 차량 수리 과정을 통제하는 현실을 보여줬습니다.

테슬라의 통제 구조

테슬라 차량은 기본적인 기능 설정조차도 대부분 고유의 프로그램에 의해 잠겨 있으며, 이를 해제할 수 있는 사람은 테슬라의 기술자뿐입니다. 차대번호에 따라 잠긴 부품들은 재활용이 불가능한 상태로 만들어져 있으며, 일반적인 수리를 제한합니다. 이런 시스템은 오너들이 수리 관련 지출을 지속적으로 해야 하게 만듭니다.

초과 청구의 진실

테슬라는 고유한 수리 방식으로 인해 다른 제조사의 부품과 수리보다도 가격이 66%가량 더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예를 들어 모델 3의 히터 교체 비용은 92만 원 정도인데 반해, 셰비 볼트 유닛은 32만 원 정도 밖에 들지 않습니다. 그러니 테슬라의 수리 독점이 지속될 때 소비자는 이익보다는 곤란에 빠질 가능성이 큽니다.

미국의 대안들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들은 전기차 수리가 꼭 고난이도의 작업이 아니어도 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포드의 F-150 라이트닝은 독립적인 정비소에서도 진단 접근이 가능하도록 비교적 개방적인 구조를 취하고 있으며, GM의 울티움 플랫폼은 모듈화를 통해 비용 절감을 이끌었습니다.

비용 차이의 영향

테슬라 부품과 서비스 비용이 다른 제조사에 비해 무려 66% 더 비쌉니다. 또, 얼마나 오랫동안 차를 기다려야 하는지 생각할 때, 테슬라는 단순히 자동차 제조 이상의 무언가를 한다고 볼 수밖에 없어요. 서비스 부문에서의 수익은 연간 26%씩 증가하며, 이는 기본적으로 소비자에게 불리한 책정인 경우가 많습니다.

소유권의 재정립

최근 법원 판결로 테슬라를 대상으로 한 집단 소송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소송은 테슬라가 필수 수리 부품과 소프트웨어를 자사 서비스 네트워크에 묶어 처리하려고 하는 데 대한 반기를 든 것입니다. 만약 이 소송이 성공하면, 테슬라는 독립적인 정비소에도 부품 및 진단 도구를 개방해야 할 상황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소유자들이 더 저렴한 수리비와 신속한 서비스를 받을 가능성이 있다면, 그런 대안들을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전기차를 소유하는 것이 제조사의 수리 서비스에 종속되는 걸로 변질되지 않는 것. 차량 소유자들은 자신이 타고 다니는 차의 수리 및 유지보수에 대한 자유로운 선택의 권리를 가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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