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의 새로운 도전: 고체 배터리

전자차(EV)의 미래를 선도할 고체 상태 배터리가 드디어 차세대 혁신을 향해 한 발짝 다가갔습니다. 독일의 대표적 자동차 제조사 BMW가 오랜 개발 끝에 새로운 모델 i7 M70에 탑재할 계획인 고체 배터리를 시험하고 있습니다. 이 배터리는 2016년부터 개발되어 왔으며, 현재 뮌헨 거리를 중심으로 도로 주행 테스트가 진행 중입니다.
고체 배터리의 개발 배경

2016년부터 BMW는 배터리 제조사 Solid Power와 협력을 시작했습니다. 2021년 중반에는 포드와 함께 Solid Power의 Series B 펀딩에 투자하며 개발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2022년 말에는 이 협력을 한층 강화하며, 고체 배터리 셀 프로토타입 제작에 착수했죠. 그 결과물인 BMW i7 M70은 Solid Power와의 협력으로 개발된 첫 고체 배터리 탑재 차량입니다.
고체 배터리와 기존 BMW EV의 차이

흥미롭게도, 이 고체 배터리는 BMW의 현재 EV와 더 많은 공통점을 가지며, 차세대 모델 Neue Klasse(NK)보다는 현행 모델과 비슷합니다. NK 차량은 모듈 없이 더욱 압축된 원통형 셀을 사용하는 반면, 현재 BMW EV는 모듈이 있는 프리즘형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BMW의 5세대 기술로 ‘입증된’ 설계라고 불리우며, 이는 더 최신 6세대 배터리보다는 안정성과 신뢰성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고체 배터리의 장점과 도전 과제
고체 배터리의 장점은 상당합니다. 더 높은 에너지 밀도를 제공하고 전체 중량이 적어 오늘날 사용되는 배터리보다 더 나은 주행 거리와 성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극한 온도에 더 강해 화재 위험을 줄이며, 소비자 측면에서 내구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그러나 최대의 문제점은 비용입니다. 고체 배터리의 비용이 너무 높아, 현재 시점에서 이를 대중적으로 출시하기에는 무리라는 것이 제조사의 입장입니다.
경쟁사들의 행보
같은 시기, 경쟁사인 메르세데스-벤츠도 고체 배터리의 양산에 ‘가깝다’고 발표하며 비슷한 방향의 기술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이 제조사는 ‘반고체 배터리’를 장착한 EQS 모델을 시험 중이죠. BMW와의 경쟁이 어느 회사가 고체 배터리 상용화에 선두를 잡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미래를 향한 가능성
고체 배터리는 미래의 기술이라고 할 수 있지만, 기존 리튬 이온 배터리의 개선 여지도 남아있습니다. BMW의 Neue Klasse 차량은 한 번 충전으로 800km 이상의 주행 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며, 고체 상태 배터리가 상용화되기까지 아직 시간이 필요합니다. 과연 어느 제조사가 시장을 선도할지, 이 기술의 발전이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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