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LG의 혁신적 배터리 기술 공개

새로운 배터리 기술

최근 GM(제네럴 모터스)과 LG 에너지 솔루션이 새로운 전기차 배터리 기술을 발표했습니다. 이 새로운 배터리는 리튬 망간이 풍부한 구조로 설계되어, 기존의 리튬 인산철(LFP) 배터리보다 33% 높은 에너지 밀도를 자랑합니다. 특히 이 배터리의 장점은 추가 비용 없이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는 데 있습니다.

GM의 배터리 기술 부문 부사장인 커트 켈티는, 이 기술이 주로 전기 트럭 제품군에 적용되어 400마일 이상의 주행거리를 제공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로 인해 고성능 전기 트럭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경제적인 면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향후 일정

LG 에너지 솔루션은 2027년 말쯤에 이 새로운 LMR 셀의 선생산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2028년부터는 본격적인 상용화에 들어갑니다. 이로써 GM은 새로운 LMR 배터리 기술을 전기차에 적용하는 첫 번째 자동차 제조사가 될 것입니다.

정밀한 소재 소싱을 통해 리튬, 흑연, 망간 등을 북미 지역에서 공급함으로써 배터리 생산의 책임성을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생산 및 구매 비용을 절감하고 국내 배터리 생산을 장려하는 효과를 노리고 있습니다.

개발 배경

GM은 2015년부터 리튬 망간이 풍부한 배터리 셀에 대해 연구해왔습니다. 이는 미시간 주 월리스 배터리 셀 혁신 센터에서 시제품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높은 코발트 사용은 비용 문제를 초래했고, 니켈-망간-코발트(NMC) 배터리와의 에너지 밀도 비교에서도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10년 가까운 연구 끝에 GM은 적절한 솔루션을 찾아냈습니다.

신기술의 기대 효과

이번 기술이 GM의 배터리가 기존의 높은 니켈 기반 팩을 대체하면서 최적화된 포장을 가능하게 만들 것입니다. 이로써 대형 트럭 및 SUV에 효율적으로 적용돼 전체적인 비용 절감을 이룰 수 있습니다.

현재 GM의 전기 트럭에는 5%의 코발트를 사용하는 NMCA 배터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LMR 기술은 사실상 코발트가 거의 필요하지 않아 코발트 의존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결국 소비자에게까지 직접적인 비용 절감 혜택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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