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산의 도전과제

니산 자동차가 직면한 재정적인 위기는 그들이 처음 예상했던 것보다 더 심각합니다. 니산은 글로벌 인력에서 9,000개의 일자리를 줄이려는 계획을 세웠으나, 최근 들어 그 규모는 두 배 이상 증가하여 20,000개 가까운 일자리를 줄일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 수치는 니산 전 세계 직원의 약 15%를 차지합니다. 만약 이 계획이 확정된다면, 이는 최근 역사상 엄청난 규모의 인력 감축이 될 것입니다.
니산의 경영 상황
니산의 현재 재무 전망은 깊은 우려를 자아냅니다. 2025 회계연도에 대한 매출 전망이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글로벌 판매량은 335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예측된 순매출은 약 126조 원(한화 기준)입니다. 하지만 이 막대한 매출에도 불구하고, 7,000억 원에서 7,500억 원 사이의 순손실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약 5조 3,000억 원에 달하는 금액입니다.
니산의 신임 CEO 이반 에스피노사는 4월 24일 신중한 조사를 통해 이런 수정된 전망을 발표했습니다. 그는 “회사의 안정을 위해 주요 자산 감손과 구조조정 비용으로 올해 큰 순손실을 예상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관세나 무역 역풍의 영향을 받진 않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도, 현재의 문제의 심각성을 인정했습니다.
판매 전략과 영향
미국에서의 판매 실적은 오히려 상승세를 보였는데, 2024년에는 판매량이 5.4%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성장은 공격적인 판매 인센티브와 할인을 통해 이루어졌고, 이는 곧바로 이익률을 낮추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니산 원’ 프로그램은 다른 예로, 딜러가 판매 목표를 달성할 경우 현금 보너스를 제공하는데, 심지어 이익을 남기지 못하더라도 차량을 팔도록 장려합니다.
이러한 전략은 일종의 양날의 검입니다. 니산이 차량을 대거 출고하고 있음에도, 수익성은 여전히 확보되지 않습니다. 이런 가격 전략은 단기적인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영역에서의 비용 절감 필요성을 더욱 절실히 만듭니다. 이는 앞으로 더 많은 인력 감축이 있을 것이라는 설명을 뒷받침합니다.
미래의 니산
결국 니산은 안정적인 운영을 도모하면서도 미래를 위한 재구조화를 시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어려운 선택이 요구됩니다. 니산이 더욱 큰 규모의 긴축 없이 성공적으로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지는 아는 바가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이 해결된다면, 니산은 더욱 강력한 브랜드로 거듭날 가능성이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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