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메르세데스-벤츠 CLA EV, 충전 속도의 혁신

2025 메르세데스-벤츠 CLA EV는 최대 320kW까지 충전할 수 있는 고급 전기 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차량은 800V 급속 충전기에서만 충전이 가능하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공 급속 충전기가 400V를 사용하는 현재, 이 제한은 큰 문제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이 독특한 제한 사항은 노르웨이의 한 전기차 애호가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고, 이후 유럽과 미국의 메르세데스 관계자들에 의해 확인되었습니다. 메르세데스는 퍼포먼스를 타협하지 않기 위해 400V DC 충전을 아예 제외하겠다는 의식적인 결정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이런 결정은 미국 운전자들이 실제로 차량을 급속 충전할 수 있는 장소를 제한하게 만들었습니다.
슈퍼차저 및 백업 계획의 부재

CLA EV에는 테슬라가 디자인한 NACS 충전 포트가 장착돼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내 테슬라 슈퍼차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현재로서는 그 어떤 슈퍼차저도 800V 충전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메르세데스는 또한 차량에 J1772 연결부를 장착하여 가정이나 직장에서 느린 AC 충전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그러나 CLA의 NACS 포트는 AC 충전을 전혀 지원하지 않아, 테슬라의 Destination Charger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J1772로 느린 충전을 하거나, 드물게 존재하는 CCS1 장착 800V 급속 충전기를 찾아야만 합니다.
중요한 이유

Porsche Taycan, Lucid Air, Hyundai Ioniq 5와 같이 800V 충전을 지원하는 다른 전기차들은 기존의 400V 충전기에서도 충전할 수 있습니다. 조금 느리게 충전되지만요. 이 대안은 특히 장거리 여행 시 스트레스 없는 전기차 소유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메르세데스는 충전 제공업체들이 충분히 빠르게 800V 인프라를 구축하여 이 문제가 곧 사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부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Electrify America는 1,000V 네트워크를 구축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이 충전 인프라 현황은 여전히 불완전합니다. CLA EV 구매자들에게 이는 첨단 차량이 충전 인프라가 따라오지 못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결론
메르세데스는 CLA EV를 새로운 시대로 이끌어갈 효율적인 럭셔리 자동차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종이 위에서는 메르세데스 기준으로 저렴하고 세련되게 디자인되었으며,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충전 속도를 자랑합니다. 하지만 400V 충전기와의 호환성을 포기함으로써, 메르세데스는 미국의 공공 충전 인프라의 미래에 대해 큰 도박을 한 셈입니다.
많은 운전자들에게, 특히 가정에서 충전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공공 충전소에서 빠르게 충전할 수 있는 능력은 필수적입니다. 현재로써는 대부분의 그런 충전소가 CLA와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는 소유자들에게 어려운 상황을 안겨줍니다: 호환 가능한 충전소를 중심으로 노선을 철저하게 계획하거나 충전할 수 없는 상태에 직면할 가능성을 감수해야 합니다.
이는 보통 편안함, 사용의 용이함 그리고 정교함을 강조하는 브랜드에게는 놀라운 움직임입니다. 800V 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메르세데스만이 아닙니다. 그러나 오래된 표준에 대한 지원을 완전히 차단한 것은 메르세데스뿐입니다. 인프라가 빠르게 따라오지 않거나, 메르세데스가 하드웨어 수정을 도입하지 않는 한, CLA EV는 아직 성숙하지 않은 시장에 새로운 전기차를 출시하는 데 있어 잘못된 사례로 남을 위험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