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 전해질 배터리의 진화

Stellantis와 Factorial이 드디어 자동차 크기의 고체 전해질 배터리 셀 검증을 완료했습니다. 375 Wh/kg의 에너지 밀도를 자랑하는 이 셀은 18분 만에 15%에서 90%까지 충전할 수 있는 성능을 가지고 있어요. 이 기술이 적용된 Dodge Charger Daytona 프로토타입은 2026년까지 출시될 예정입니다.
고체 배터리의 강점

고체 전해질 배터리는 충전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상온에서 15%에서 90%까지 단 18분 만에 충전이 가능해요. 또한 이 배터리는 방전율이 최대 4C에 이르러 전기차의 성능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답니다.
배터리로 새로운 가능성

현재 개발 중인 충전 기술은 -30°C에서 45°C 사이의 온도에서도 배터리 작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대부분의 기후 조건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을 충족시켜요. 배터리 기술의 발전으로 더욱 효율적이면서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거죠.
기대되는 도약
Stellantis의 Ithaca Pappas 공학 및 기술 담당 최고 책임자는 “이번 성과는 우리가 고체 배터리 혁명의 선두에 있음을 보여줍니다. 더욱 가볍고 효율적인 배터리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고객들의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Factorial의 포부
Factorial Energy의 CEO인 황 시유는 “배터리 개발은 타협의 기술입니다. 하나의 특징을 최적화하는 것은 쉽지만, 자동차 크기의 배터리에서 OEM 검증을 받은 높은 에너지 밀도, 긴 수명, 빠른 충전, 안전성을 모두 조화시키는 것은 큰 도약입니다. Stellantis와의 이번 성과는 차세대 배터리 기술을 현실로 다가가게 하는 중요한 진전입니다”라며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