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중국차 관세 인상 추진

멕시코의 자동차 산업 보호와 신규 관세

멕시코의 자동차 산업 변화

최근 멕시코는 자동차 산업 보호를 위해 중국산 차량에 대한 관세를 두 배로 인상하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멕시코는 중국, 인도, 한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수입되는 제품들에 대해 총 1,463개 제품에 대해 신규 관세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로 인해 약 320,000개의 일자리가 위험에 처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가격과 일자리의 연결고리

멕시코 경제의 중추인 자동차 산업은 전체 제조업의 23%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를 보호하기 위해 정부는 저가의 수입 차량이 시장에서 대량으로 판매되는 것을 막으려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저가로 인한 시장 점유율 확대를 막기 위한 것입니다.

중국산 자동차의 문제

멕시코의 경제부 장관 마르셀로 에브라드 카우사붑은 “멕시코의 전략적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신규 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중국 및 아시아 국가에서 수입되는 차량은 이미 20%의 관세가 책정된 상태이지만, 이 가격이 기준 가격을 밑돌고 있어 이를 50%로 인상할 계획입니다. 이는 멕시코 내에서 더 많은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노력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한국과 다른 국가들도 영향권에

이번 조치는 단순히 자동차에 국한되지 않고, 전자제품, 가구, 장난감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들에도 적용됩니다. 이번 신규 관세 정책은 멕시코 의회에서 승인 받아야 하며, 이는 중국 외에도 한국, 인도, 인도네시아, 러시아, 태국, 터키 등 여러 나라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차를 타면서 느낀 점

중국산 차량은 비교적 낮은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접근이 쉬운 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차량들은 오랜 주행 시 내구성 문제와 정비 서비스의 한계점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실제로 타보면, 내장재의 질이나 조립의 정밀도에서 미세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중국 차량 제조사들은 지속적으로 기술 개선에 힘쓰고 있습니다.

미래의 방향성

멕시코의 관세 인상 조치는 자국 산업 보호라는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의 기술 및 가격 경쟁력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더 나은 선택지를 갖게 될 것이며, 제조업체들도 더욱 혁신을 필요로 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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