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의 시작

최근 웨이모는 뉴욕 시에서 자율주행차 테스트를 위한 최초의 허가를 받았습니다. 올해 9월부터 웨이모는 인공지능으로 움직이는 최대 8대의 재규어 I-Pace 전기차를 맨해튼과 다운타운 브루클린에 배치할 계획입니다. 각 차량에는 안전 운전사가 탑승합니다. 뉴욕은 끊임없이 변하는 도시이고, 자전거와 보행자, 배달 트럭이 끊임없이 오가는 곳입니다. 이런 복잡한 환경에서 자율주행차가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다면 이는 전 세계적으로 자율주행 기술의 도입을 크게 앞당길 수 있을 것입니다.
뉴욕이 특별한 이유

피닉스나 오스틴, 샌프란시스코에서의 테스트와는 다른 도전입니다. 맨해튼의 혼잡한 도로에 로보택시를 투입하는 것은 굉장한 모험입니다. 비판적인 시각이 적지 않은데, 뉴욕 포스트는 이를 “매우 나쁜 아이디어”라고 칭했습니다. 하지만 에릭 아담스 뉴욕 시장을 포함한 도시 관계자들은 이를 뉴욕이 차세대 이동성의 리더로 자리매김할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웨이모는 그들의 차량이 평균적인 운전자보다 훨씬 안전하다고 주장합니다. 이들의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열상 사고 발생률이 88% 낮다는 것입니다. 만약 이 수치가 뉴욕에서도 사실이라면, 대중의 의견이 빠르게 바뀔 수 있을 것입니다.
로봇택시 경쟁

웨이모의 확장은 테슬라의 로봇택시 계획과도 맞물립니다. 테슬라는 최근 오스틴에서 시작한 파일럿 프로그램에 이어 새로운 도시로의 확장을 준비 중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경쟁은 매우 치열합니다. 전 웨이모 CEO인 존 크래프칙은 테슬라의 로봇택시가 아직도 진정한 자율주행을 보여준 적이 없다며, 백업 드라이버에 의존하는 것을 그 증거로 들었습니다. 웨이모에게 뉴욕에서의 성공은 단순한 홍보 행사가 아닙니다. “충분하다”는 시도조차 될 수 없는 도시에서 테슬라를 능가할 기회입니다.
맨해튼을 넘어서
뉴욕에서의 승인은 상징적입니다. 웨이모가 여기서 안전성과 신뢰성을 증명한다면, 이는 미국 전역으로 확장의 발판이 될 것입니다. 만약 실패한다면 자율주행차는 과대평가된 장난감에 불과하다고 주장하는 비평가들에게 무기를 제공하는 셈이 될 것입니다. 뉴욕시민들에게는 단순히 질문 하나만 남습니다. 로봇택시는 그들의 통근을 더 편리하게 만들 것인가, 아니면 혼잡에 더해질 것인가 하는 것이죠. 웨이모는 증명할 것이 많지만, 한 가지는 확실합니다. 뉴욕을 감당할 수 있다면, 어느 곳이든 가능할 것입니다.
현대차, 차세대 전기차 공개
테슬라, 한국 자율주행 도전기
애스턴 마틴 Vanquish 리콜 발생
푸조 308, 혁신적 디자인 등장
GT-R, 18년 대장정의 막을 내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