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자동차, 미국 진출은?

최근 몇몇 중국 자동차 제조사들이 미국 시장 진출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GAC는 디트로이트 오토쇼에 종종 모습을 드러내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줍니다. 그러나 중국에서 조립된 볼보나 뷰익 정도 외에는 미국에서는 중국산 자동차를 거의 찾아보기 힘든 상황입니다. 미국 수입차에 대한 무역 정책, 특히 중국산에 대한 보복성 조치가 그것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성장 가능성

비록 현재의 정치적 현실은 어렵지만, 많은 미국인 소비자들이 중국산 차량 구매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점 또한 주목할 만합니다. 디비드 칸틴 그룹(DCG)과 카이저 어소시에이트의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된 차량 구매자들의 40%가 중국산 차량을 구매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수요와 현실의 괴리
하지만, 현재의 정치적 기류를 고려할 때 미국 소비자들이 중국 차량을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조사된 딜러들의 75%가 중국 브랜드의 차량이 향후 1년 내에 판매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었지만, 실제 현실은 다릅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 전쟁 정책은 캐나다, 일본, 유럽 같은 우호국의 차량조차 무거운 관세를 물리며, 특히 중국과의 관계 악화로 인해 그 상황은 더 악화되었습니다.
유럽 시장에서의 성공
바이든 행정부는 이미 유럽에서 시작된 중국 자동차 산업의 파장을 막기 위해 보호주의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상반기 동안 중국 브랜드는 유럽 연합 시장 점유율을 두 배로 늘렸으며, 판매량도 전년 대비 91% 증가했습니다. 또한, BYD는 이번 봄 유럽에서 테슬라를 제치고 판매량 1위를 차지했습니다.
왜 관심을 끄는가?
미국 소비자들이 중국산 차량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주로 가격경쟁력입니다. DCG의 브라이언 고든 사장은 “싼 가격이 구매 결정을 변화시키고, 저렴한 중국 차량에 대한 관심을 높이며, 제조사가 관세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할 가능성을 극히 낮추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시장 변화
중국 브랜드들은 정부 보조금을 통해 BYD Seagull 같은 저렴한 전기차를 출시했습니다. 반면, 미국 제조업체들은 여전히 고가의 픽업트럭에 집중하고 있어 소비자 수요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보고서는 “소비자들이 드디어 확고한 입장을 취하며 더 저렴한 선택지, 특히 세단을 요구하고 있어 일부 딜러들이 제품 구성을 조정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2026년형 닛산 리프와 2027년형 쉐보레 볼트 EV의 복귀가 그나마 희망으로 여겨지지만, 여전히 픽업트럭 중심의 전략적 결정에서의 손해를 회복하려면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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