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 CR-V, AI 혁명과의 조우

미래 운전의 지평을 열다 – 혼다의 AI 혁명

혼다의 새로운 도전

일본의 자동차 제조업체 혼다가 자동차 산업의 큰 변화를 예고하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혼다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인공지능 업체 헬멤(AI)과 손잡고 2027년부터 선보일 첨단 운전자 지원 기술 개발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혼다는 CR-V, 시빅, 어코드 등의 인기 차량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협력의 목표는 AI를 활용해 안전성과 주행 경험을 동시에 강화하는 데 있다고 설명합니다. 혼다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비즈니스 부서 부사장 마히토 시카마는 “이 협력은 안전하고 경제적인 자동 운전 기술을 실현하는 혼다의 목표를 지원합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자동차와 AI의 융합 기술

혼다의 NOA 플랫폼

이번 협력의 핵심은 혼다의 자율주행 플랫폼 NOA(Navigate on Autopilot)입니다. 표면적으로는 테슬라의 오토파일럿이나 GM의 슈퍼 크루즈와 유사한 기술처럼 보이지만, 혼다의 NOA는 고속도로와 복잡한 도심 주행 상황에서 “지속적인 운전자 주의”가 필요한 부분 자동화 주행 시스템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AI 기반의 포괄적인 프레임워크로 구축되어 주변 환경을 이해하고 차량 제어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덕분에 운전자가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관련된 속도를 제어하고 도로를 따라갈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합니다. 혼다는 2027년 이 기술을 전체 라인업에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자동차의 두뇌

헬멤이 제공하는 것은 바로 차량의 ‘두뇌’입니다. 이를 통해 도로를 ‘보는’ 법을 배우고, 다음 상황을 예측하며 실시간으로 결정을 내리는 고급 AI 모델들입니다. 2021년부터 혼다는 이 실리콘 밸리 스타트업에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초기 자금 지원 단계에서 30억 원을 투자했습니다. 헬멤은 2016년에 설립된 회사로 카메라 기반 인지 및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전문입니다. 지금까지 1천억 원 이상을 마련하여 폭스바겐 등 다른 자동차 업체와도 협력해왔습니다.

최종 생각

현재 미국에서는 혼다의 차량에 혼다 센싱(ADAS)이라는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는 충돌 완화 시스템, 차선 이탈 방지 시스템, 차선 유지 지원 시스템, 교통 표지 인식,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 등 다양하며, 포드의 블루크루즈나 GM의 슈퍼 크루즈와는 수준이 조금 다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혼다는 더 높은 곳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2021년 혼다는 혼다 센싱 360을 미국 모델에 2030년까지 표준으로 도입할 계획을 발표했었습니다. 일본에서는 대표 모델인 레전드 세단에 혼다 센싱 엘리트를 장착해 자동 운전 3단계 수준으로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이처럼 혼다는 미래를 선도하는 기술을 통해 전 세계 운전자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혁신적인 운전 경험을 제공하며 앞서가고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