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로보택시와 웨이모 경쟁

자율주행차의 현재와 미래

자율주행차 등장

최근 몇 년 동안 자율주행차가 뜨거운 화두가 됐습니다. 기술 발전이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 상용화까지는 시간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테슬라의 로보택시 서비스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등장하면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미 자율주행 업계에서 명성을 쌓은 웨이모가 있는 지역이지요. 웨이모 전 CEO인 존 크래프칙은 테슬라의 시도에 대해 큰 인상을 받지 못했습니다.

웨이모의 어드밴티지

웨이모는 구글의 자회사로 자율주행 기술을 상용화하는데 성공한 회사로 평가받습니다. 웨이모는 안정적인 기술 개발과 지역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사업을 확장해 왔습니다. 이에 비해 테슬라는 아직 본격적인 기술 성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크래프칙의 주요 지적입니다.

“아직 기다리는 중”

테슬라는 최근까지 오스틴 및 샌프란시스코 릴리즈한 로보택시 서비스에서, 아직 운전석에 사람 운전자가 탑승해야 하는 한계를 갖고 있습니다. 특히, 캘리포니아에서 자체 제작된 무인차 운영에 필요한 허가를 받지 않은 상태라 아직은 단순한 시험 운행의 의미가 큽니다.

웨이모의 전 CEO는 “로보택시라고 부르기엔 아직 직원을 탑승시킨다는 점에서 테슬라의 서비스는 실험적인 단계에 불과합니다”라는 의견을 전하며, 알맞은 기술이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과대광고의 위험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개발 단계에서의 차이

웨이모는 이미 피닉스를 시작으로 샌프란시스코, 로스앤젤레스 등 주요 도시에서 운전기사 없이 자율주행 차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웨이모는 철저한 기술 개선과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얻어왔습니다. 예측을 넘어 준비된 순간에만 발표하는 방식이 웨이모를 성공으로 이끌었습니다.

웨이모의 자율주행차는 잦은 업데이트와 개선을 거쳐 안정성을 높여왔습니다. 반면 테슬라는 아직 자율주행 기술이 완벽하지 않다는 점에서 다소 회의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이들이 많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테슬라가 과연 자율주행의 미래를 어떻게 선보일지, 그 전망이 궁금해지는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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