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안 R1T, 스티어-바이-와이어 도입!

새로운 자동차 기술 ‘스티어-바이-와이어’란?

최근 전기차 전문 회사인 리비안(Rivian)이 영국 런던에 새로운 기술 허브를 개소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미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허브와 유사한 이 시설을 통해 리비안은 ‘가장 기술적으로 진보된’ 차량을 만들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에서 다른 경쟁자들보다 한발 앞서 나가기 위한 전략이죠.

스티어-바이-와이어의 장점

리비안이 목표 달성을 위해 주목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스티어-바이-와이어’ 시스템입니다. 이 기술은 기본적으로 핸들과 차량의 바퀴 사이의 기계적인 연결을 제거하고 전자 액추에이터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즉, 운전자가 핸들을 돌리는 모든 동작이 기계적 연결 없이 전기로 처리됩니다. 이 시스템은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관심을 가질 만큼 혁신적입니다.

스티어-바이-와이어 시스템의 장점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더욱 민첩한 핸들링과 개별 차량에 맞춘 핸들 감도의 용이한 조절
  • 부품이 줄어들어 개발 비용 절감
  •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의 향상된 통합
  • 차량의 무게 감소와 공간 배치의 개선
  • 독특한 핸들 디자인 구현 가능

스티어-바이-와이어의 단점

하지만 스티어-바이-와이어 시스템이 무조건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술이 아직 널리 보급되지 않은 이유 중 하나도 이 부분과 관련이 있습니다.

기술의 한계

렉서스는 최근 미국 시장을 위해 RZ 모델에 스티어-바이-와이어 시스템을 적용했지만, 기술적인 규제 문제로 인해 아직 상용화되진 않았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경험해 본 소비자들은 핸들링이 더 빠르고 정확하게 반응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날카로운 반응이 차량의 고급스러움을 약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특히, 안전 문제에 대한 우려도 있습니다. 전통적인 기계적 연결이 사라짐에 따라 가상의 장애나 오작동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자동화 기술이 진화하며 보완되야 할 부분으로 여겨집니다.

미래의 전망과 리비안의 도전

테슬라 사이버트럭에서도 이 기술을 제공하여 큰 차량이 더욱 민첩하게 느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리비안은 이러한 시스템을 토대로 소비자 불만 사항을 해소할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리비안의 스티어-바이-와이어가 언제 상용화될지는 미지수이지만, R1T와 R1S와 같은 고급 모델에서 먼저 시작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후에는 더 작은 모델들로 기술이 확산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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