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안 전기차 직접 판매 도전

전기차 직접 판매 논란

요즘 자동차 시장의 화젯거리는 ‘전기차 직접 판매’입니다. 테슬라가 처음 시작했을 때부터 전통적인 딜러 시스템을 배제하고 직접 소비자에게 차량을 판매했죠. 이로 인해 딜러와의 법적 공방은 끊임없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리비안이 그 주인공입니다.

리비안의 새로운 도전

월요일, 리비안은 오하이오 주 자동차 등록 사무소를 대상으로 연방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어요. 리비안은 주 내에서 차량을 직접 판매할 수 있도록 허가를 받고자 하는 건데요. 딜러 없이 소비자에게 차량을 직접 판매하는 것을 막는 것은 소비자에게 해가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테크크런치 기사에 의하면, 리비안도 테슬라처럼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를 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왜 직접 판매?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리비안의 법률 팀은 ‘오하이오에서의 직접 판매 금지는 시장 경쟁을 줄이고,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하며, 결과적으로 소비자의 비용 부담을 증가시키며, 이에 따라 소비자에게 해를 끼친다’고 소송에서 말했습니다. 현재 리비안 차량을 구매하려면 오하이오 외부의 다른 주에서 구매해야 하죠. 그런 후, 리비안 센터로 차량을 보내 최종 인도를 받게 됩니다.

법적 장벽과 과거 사례

리비안이 직면한 문제는 2014년 법률 때문이에요. 해당 법은 테슬라에게 원래 있던 라이센스를 유지하게 해줬지만, 다른 제조사들에게 직접 판매를 막았습니다. 테슬라의 경우에도 이런 싸움은 처음이 아니었습니다. 각 주마다 법적 전투를 벌여야 했고, 때로는 양보도 받아내었죠.

새로운 승부

리비안의 다음 행보

리비안은 2021년 일리노이 주에서는 승리하여 딜러 라이센스를 받았고, 해당 주의 딜러협회가 제기한 법적 도전을 막아냈습니다. 또한 2022년 텍사스에서 직접 판매 금지를 도전했지만 결과는 좋지 않았죠. 이와 같은 각종 싸움은 다른 전기차 제조사들에게도 숙제로 남아 있습니다.

다양한 판매 전략

모든 자동차 제조사가 직접 판매를 지지하는 것은 아닙니다. 폴스타는 회사 소유의 전시장을 두고 온라인 판매를 혼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을 채택했죠. 빈패스트는 처음에 직접 판매만 할 계획이었지만 이후 일부 딜러를 통해 판매합니다. 결국 이러한 방식들은 각 제조사의 전략에 따라 다르게 접근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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