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의 새로운 두뇌

전기차를 타고 있는데, 차량의 ‘두뇌’가 무거운 냉각 시스템 없이 작동한다면 어떨까요? LiDAR 데이터, 고해상도 카메라 피드, 운전자 모니터링 등을 실시간으로 처리하면서도 배터리를 최대한 아껴 쓰는 그런 기술이 앞으로 전기차의 핵심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MIT의 새로운 광기반 AI 칩이 전기 대신 빛을 이용해 데이터를 처리한다고 합니다. 이는 칩 설계에 있어서 작은 변화가 아니라 산업에 커다란 충격을 줄 잠재력이 있습니다.
광기반 칩의 혁신

이 칩은 전자 대신 빛으로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과학 소설 같은 이야기지만, 그 혜택은 대단합니다. 전력 소비량이 90% 줄어들고, 열 발생은 거의 없으며, 연산은 말 그대로 빛의 속도로 진행됩니다.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의 주행 가능 거리 늘리기가 아주 중요합니다. 이 기술로 인해 한 번 충전으로 480km였던 주행 거리가 560km까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전기차에 주는 의미
현대의 모든 전기차에는 많은 전력을 소모하는 디지털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AI 시스템과 같은 기능이 이런 에너지를 요구하는데요. 차량이 정차 중일 때도 이 프로세서들은 배터리를 계속 소모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실리콘 칩을 이런 에너지를 거의 쓰지 않는 칩으로 교체할 수 있다면, 모터, 히터, 에어컨 등에 더 많은 전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전기차는 더 똑똑해지고 더 멀리 나아갈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의 혁신
자율주행차는 초당 수십억 번의 연산을 필요로 합니다. 기존의 GPU는 이 작업을 처리할 수 있지만, 상당한 전력을 소모하고 복잡한 냉각 시스템을 필요로 합니다. 광기반 AI 칩은 거의 열을 발생시키지 않으면서 이 연산을 처리할 수 있어, 시스템이 더 가벼워지고 비용이 절감되며 고장 포인트가 줄어들게 됩니다.
기술의 도전과제
하지만 이러한 기술에는 언제나 과제가 있습니다. 이 칩들은 여전히 연구소에 있고, 자동차 수준의 하드웨어 인증을 받기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자동차는 뜨거운 열과 극한의 추위 그리고 진동을 견뎌야 하는데요. 2027년 이전에 이 기술이 적용된 전기차가 나올 가능성은 낮습니다.
이 MIT의 돌파구는 전기차 기술 경쟁이 끝나지 않았음을 상기시켜줍니다. 오늘의 전기차는 주행 거리에서의 걱정이 크지만, 미래에는 얼마나 빠르게 차량의 AI가 작동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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